▲ (오른쪽부터)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과 이상용 A&B센터장 전무가 LG전자 전기차 관리 솔루션을 탑재한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차를 충전하고 있다. < LG전자 > |
LG전자가 GS칼텍스와 손잡고 전기차충전소 통합관리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
LG전자는 GS칼텍스가 18일 서울 서초구에서 문을 연 에너지플러스 허브(Energy+ Hub)에 전기차 충전소 통합관리 솔루션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에너지플러스 허브는 전기차시대에 맞춘 미래형 주유소를 말한다. 이날 에너지플러스 허브 공개 행사에는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 등 주요 임원진이 참석했다.
LG전자와 GS칼텍스는 기존 주유소에 350kW급 충전기 1대를 포함한 급속 충전기 4대, 태양광 패널, 디지털 사이니지(상업용 디스플레이), 전용 관제시스템 등으로 에너지플러스 허브를 조성했다.
LG전자는 에너지플러스 허브에 전기차 충전소 통합관리 솔루션을 적용했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충전기 상태 및 실시간 충전 현황 확인, 충전 결제 자동화, 원격 제어 및 진단과 같은 통합 관제가 가능하다.
충전소 운영업체는 개별 충전소 현황을 확인하거나 전국에 있는 여러 충전소를 원격 관리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충전소 상태와 고객 이용현황에 관한 리포트도 받아볼 수 있다.
또 고객이 시스템에 사용자 정보를 한 번 등록하고 나면 이후 충전부터는 충전기가 스스로 차량을 인식하고 충전과 결제를 자동으로 처리한다.
LG전자와 GS칼텍스는 시범운영을 거쳐 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2019년 초 '에너지-모빌리티 융복합 스테이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뒤 협업을 추진해왔다.
박일평 사장은 "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아 다양한 산업 분야 파트너들과 협업을 통해 빅데이터를 축적, 활용하며 미래 기술과 신사업 기회를 지속해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는 2018년 말 CTO 산하에 A&B(자동차&사업 솔루션)센터를 신설한 뒤 다양한 모빌리티(이동수단) 융·복합서비스 분야에서 선행 개발을 진행하며 관련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