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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수난시대', 합병설과 매각설에 끊임없이 휩싸여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8-09-13 15:4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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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들을 둘러싼 영업환경이 악화되면서 잊을 만하면 떠오르는 합병설과 매각설로 카드사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1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 등 은행계 카드사가 다시 은행으로 흡수합병될 것이라는 말이 나돌고 있다.
 
카드사 '수난시대', 합병설과 매각설에 끊임없이 휩싸여
▲ 8월2일 오후 서울 중구 여신금융협회 앞에서 전국가맹점주협의회와 한국마트협회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여신금융협회 관계자에게 카드수수료 인하 협상 요구서를 전달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KB국민카드를 KB국민은행에 합병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구체적 내용까지 나왔다. KB금융지주와 KB국민카드는 즉각 해명자료를 통해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은행계 카드사들이 다시 은행 품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말들이 어제오늘 나온 것은 아니다.

수수료와 이자 수익은 줄어드는데 수수료 인하 압박이 점점 커지면서 카드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고 있는 수수료 없는 ‘제로 페이’도 위협적이다.

카드 수수료율은 2007년 8월부터 지난해까지 10차례나 인하됐다. 국내 8개 카드사의 연간 순이익도 2014년 2조1770억 원에서 지난해 1조3019억 원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금융위원회는 연말에 카드 수수료 원가를 분석해 산정한 하락분을 토대로 영세·중소 가맹점의 카드 수수료율을 더욱 낮출 계획을 세웠다.

금융감독원이 13일 발표한 ‘2018년 상반기 신용카드사 영업실적’을 놓고 카드사에게 카드 수수료 인하를 요구할 명분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카드사들은 새 국제회계기준(IFRS9)을 적용해 상반기 순이익이 2017년 상반기보다 31.9%나 줄었다고 발표했는데 금감원은 여신전문금융 감독 규정을 적용하면서 정반대로 상반기 순이익이 50.9%늘었다는 카드사 실적 자료를 내놨다.

카드사가 다시 은행으로 들어가면 조직과 인력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카드사는 자체 수신기능이 없어 회사채를 발행하거나 차입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데 앞으로 금리가 오르면 자금 조달이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카드사가 은행에 합병되면 조달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은행의 신뢰도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KB국민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등 은행계 카드사들은 2003년 카드 대란이 벌어진 뒤 경영위기가 오자 다들 은행으로 복귀했다. 그 뒤 다시 카드사업이 급성장하면서 2009년 하나카드를 시작으로 KB국민카드(2011년), 우리카드(2013년)가 차례로 분사했다.

다만 현재 카드사가 어렵다고 해도 카드 대란 때와 원인이 다른 만큼 은행으로 복귀할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보는 의견도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2003년 카드대란의 원인은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이었던 반면 현재 카드사들이 처한 근본적 문제는 수수료 인하 압박에서 나오기 때문에 합병이 정답은 아니다”며 “카드사들이 채권 발행에 어려움을 겪을 만큼의 위기도 아니기 때문에 합병을 다시 추진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계 카드사들은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다.

하나금융지주는 하나카드에 내부적으로 자구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NH농협금융지주는 2012년 지주사체제로 출범한 뒤 카드사 분사를 추진했으나 최근 기존대로 NH농협은행 안에 유지하기로 했다.

대기업 계열 카드사들도 매각설에 시달리며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국내 2위 카드사이자 카드업계 유일한 상장사인 삼성카드는 잊을 만하면 매각설에 휘말린다. 삼성그룹에서 비핵심사업으로 분류되는 데다 실적 역시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기 때문이다. 순이익은 2012년 7천억 원대에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3천억 원대에 머물고 있다.

롯데그룹이 지배구조를 개편하는 과정에서 롯데카드를 외부에 매각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현대차그룹도 현대카드를 정리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그룹과 연계성을 볼 때 현대캐피탈만 보유하고 있어도 충분하다는 분석도 나왔다.

금융권 관계자는 "카드업계가 영세자영업자 수수료 인하라는 정부정책의 단골메뉴에 시달리고 핀테크를 활용한 간편결제 등이 위협하고 있어 사방에서 압박 당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카드사들은 영업환경을 면밀히 살피며 빠른 적응을 해야하고 동시에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야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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