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가 2분기부터 원가안정에 힘입어 신제품과 라면제품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차재현 동부증권 연구원은 13일 “오뚜기는 틈새시장 강자에서 음식료 대형회사로 성장하고 있다”며 “2분기부터 원가가 안정되면 실적개선이 가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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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영준 오뚜기 회장. |
음식료업종 원가지수는 현재의 곡물가격과 환율상태가 계속될 경우 이르면 2분기부터 하락할 것으로 추정된다.
오뚜기는 3분요리, 케찹, 마요네즈 등의 주력품목에서 80%~90%에 이르는 압도적 시장점유율을 확보했지만 전체시장의 규모가 작아 성장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최근 가정간편식(HMR)과 라면, 소스류, 쌀, 피자, 차류 등 새로운 카테고리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차 연구원은 "오뚜기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강한 영업력에 기반한 확장전략으로 장기적인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며 "2분기부터 내수경기가 회복되면 수익성 개선도 기대된다"고 파악했다.
오뚜기 라면의 점유율 상승도 일회성이 아니라고 차 연구원은 봤다. 오뚜기는 라면시장 점유율이 2013년 15.6%이었는데 지난해 23.2%까지 올랐다.
차 연구원은 "진라면 등 오뚜기의 주력라면은 국내 라면시장에서 맛과 제품력으로 새로운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다"며 "점유율 증가를 판촉비 지출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볼 수 없다"고 바라봤다.
그는 "진짬뽕 등 프리미엄 라면유행이 끝나도 오뚜기의 라면 판매호조는 지속될 것"이라며 "전반적인 원가율 안정화와 제품가격 인상가능성을 고려할 때 라면부문의 장기적인 수익성도 양호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