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관용차의 전기차 비율 25%로 의무화

김디모데 기자 Timothy@businesspost.co.kr 2014-09-11 12:01:3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정부가 내년부터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관용차 가운데 전기차 비율을 25%로 규정하기로 했다. 전기차 시장의 선점을 위해 자동차회사들이 치열하게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공공기관 에너지 이용에 관한 합리화 규정을 개정해 내년부터 시행할 것이라고 10일 밝혔다.

  관용차의 전기차 비율 25%로 의무화  
▲ 미국 시카고에서 개막한 2014 시카고 오토쇼에서 기아자동차 쏘울 전기차를 소개하고 있다.
이 규정에관용차 가운데 25%를 전기차로 도입한다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관용차 가운데 경차 또는 하이브리드차 비중을 50%로 유지해야 한다는 규정을 고쳐 이 가운데 절반인 25%는 전기차를 이용한다는 것이다.

산업부는 기관별로 관용차 수요와 경제성 등을 고려해 세부사항을 조율하고 있다. 박기영 산업부 에너지수요관리정책단장은 “개정안이 확정되면 매년 전기차 500대 정도를 관용차로 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행되는 전기차 2500대 가운데 1천 대 가량을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은 아직 크지 않지만 이번 개정안 시행으로 전기차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은 780대였지만 올해는 1천 대 이상 판매가 예상된다. 2020년까지 전기차 시장은 100만 대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시장을 놓고 자동차회사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르노삼성차는 지난해 시장점유율 58%로 1위를 차지했는데 올해는 점유율을 60%로 올리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점유율 35.5%로 2위에 머물렀지만 올해 신형전기차인 쏘울EV를 내놓고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닛산도 글로벌 점유율 1위 모델인 리프를 제주도에서 출시하며 국내 전기차시장 공략에 나섰다.

그러나 여전히 높은 차량 가격과 충전시설 등 전기차 관련 인프라 부족이 전기차 시장 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정부는 현재 전기차 보조금 지급과 함께 내년부터 전기차 맞춤 요금제를 내놓는 등 전기차 확대를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또 한국전력이 전기차 충전사업을 위한 특수목적 자회사 설립을 준비하도록 하는 등 전기차 인프라를 강화하는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최신기사

SK하이닉스 HBM 생산능력 확대, 청주공장에 D램 인력 추가 배치
탄핵 격랑 속 윤석열표 '대왕고래' 시추 탐사 시작, 첫 결과 내년 상반기 나올듯
한덕수 권한대행 정진석 대통령비서실장 만난 뒤 "이제 모든 정부 조직 권한대행 지원 체제"
서울 '악성 미분양' 3년 만에 최대, 청약 경쟁률은 3년 만에 최고치로 '양극화'
한국 조선업 올해 8년 만에 최저 수주 점유율 전망, 중국의 25% 수준
이재명 "국회와 정부 참여 '국정안정협의체' 제안, 소비침체 해결 위해 추경 논의해야"
비트코인 1억4600만 원대 횡보, 국내 정치 불안에 보합세
ICT 수출 4개월 연속 200억 달러 넘어서, HBM·SSD 포함 AI 관련 수요 급증
[속보] 이재명 "한덕수 권한대행 탄핵 절차 밟지 않는다"
[속보] 이재명 "국회와 정부 함께하는 '국정안정협의체' 구성 제안"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