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 관련 최초 침해와 개인정보 유출 신고에 따른 지난 11일 1차 발표 이후 추가로 침해 정황을 확인하고 고객 보호 조치를 이행했다고 18일 밝혔다.
KT는 1차 발표했던 고객 문의(VOD) 기반의 조사 결과에 신뢰도를 더하기 위해 6월부터 ARS 인증을 거친 소액결제 건을 전수 조사하고, 결제 패턴과 통화 패턴을 결합해 분석해왔다.
이 중 불완전 로그가 발생한 사례를 선별한 뒤, 해당 고객이 접속했던 초소형 기지국 정보를 종합해 의심 대상을 추려냈다.
특정 시간대 비정상적으로 많은 접속이 발생하거나 소액결제가 짧은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몰리는 경우 등 비정상 유형을 기준으로 데이터 분석을 거쳐 불법 초소형 기지국 아이디(ID)를 검출해냈다.
이 과정에서 KT는 기존 상품권 소액결제 피해 외에도 교통카드 등 다른 유형의 소액결제 피해 사례를 추가로 확인했으며, 피해 가입자 수는 당초 278명에서 362명으로, 누적 피해 금액은 2억4천만 원인 것으로 집계했다.
불법 초소형 기지국 ID 2개 외 2개의 ID를 더 확인했고, 총 2만 명이 4개의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를 수신한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기지국 ID를 통해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와 국제단말기식별번호(IMEI), 휴대폰 번호가 유출된 정황도 확인했다.
다만 KT가 9월5일 비정상적 소액결제 시도를 차단한 이후 새로운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추가로 확인한 피해 역시 모두 그 이전에 발생했다.
소액결제 과정에서 필요한 고객 성명과 생년월일이 KT를 통해 유출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
유심정보 중 인증키는 유출되지 않은 만큼 복제폰 생성을 통한 피해 발생 가능성도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KT는 이번에 추가로 확인한 피해 정황에 대해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18일 보완 신고를 마쳤으며, 해당 고객을 대상으로 신고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기능, 유심(USIM)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 등의 정보를 KT닷컴과 마이케이티 앱, 문자 메시지(SMS)를 통해 개별 안내 중이라고 밝혔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악용한 피해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초소형 기지국을 비롯한 네트워크 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비정상적 소액결제 유형 차단과 유형별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고객 피해 예방 조치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KT는 피해 정황이 추가 확인된 고객에게도 소액결제 금액을 고객이 부담하지 않도록 조치 중이며, 무료 유심(USIM) 교체와 유심 보호 서비스 가입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전국 2천여 개 매장을 '안전안심 전문매장'으로 전환하고, 피해 고객을 대상으로 향후 통신기기 사용과 연계해 발생하는 금융사기 피해를 보상하는 'KT 안전안심보험(가칭)'을 3년간 무료로 제공키로 했다. 조승리 기자
KT는 1차 발표했던 고객 문의(VOD) 기반의 조사 결과에 신뢰도를 더하기 위해 6월부터 ARS 인증을 거친 소액결제 건을 전수 조사하고, 결제 패턴과 통화 패턴을 결합해 분석해왔다.

▲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와 관련해 추가로 침해 정황을 확인하고, 고객 보호 조치를 이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연합뉴스>
이 중 불완전 로그가 발생한 사례를 선별한 뒤, 해당 고객이 접속했던 초소형 기지국 정보를 종합해 의심 대상을 추려냈다.
특정 시간대 비정상적으로 많은 접속이 발생하거나 소액결제가 짧은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몰리는 경우 등 비정상 유형을 기준으로 데이터 분석을 거쳐 불법 초소형 기지국 아이디(ID)를 검출해냈다.
이 과정에서 KT는 기존 상품권 소액결제 피해 외에도 교통카드 등 다른 유형의 소액결제 피해 사례를 추가로 확인했으며, 피해 가입자 수는 당초 278명에서 362명으로, 누적 피해 금액은 2억4천만 원인 것으로 집계했다.
불법 초소형 기지국 ID 2개 외 2개의 ID를 더 확인했고, 총 2만 명이 4개의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를 수신한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기지국 ID를 통해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와 국제단말기식별번호(IMEI), 휴대폰 번호가 유출된 정황도 확인했다.
다만 KT가 9월5일 비정상적 소액결제 시도를 차단한 이후 새로운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추가로 확인한 피해 역시 모두 그 이전에 발생했다.
소액결제 과정에서 필요한 고객 성명과 생년월일이 KT를 통해 유출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
유심정보 중 인증키는 유출되지 않은 만큼 복제폰 생성을 통한 피해 발생 가능성도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KT는 이번에 추가로 확인한 피해 정황에 대해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18일 보완 신고를 마쳤으며, 해당 고객을 대상으로 신고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기능, 유심(USIM)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 등의 정보를 KT닷컴과 마이케이티 앱, 문자 메시지(SMS)를 통해 개별 안내 중이라고 밝혔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악용한 피해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초소형 기지국을 비롯한 네트워크 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비정상적 소액결제 유형 차단과 유형별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고객 피해 예방 조치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KT는 피해 정황이 추가 확인된 고객에게도 소액결제 금액을 고객이 부담하지 않도록 조치 중이며, 무료 유심(USIM) 교체와 유심 보호 서비스 가입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전국 2천여 개 매장을 '안전안심 전문매장'으로 전환하고, 피해 고객을 대상으로 향후 통신기기 사용과 연계해 발생하는 금융사기 피해를 보상하는 'KT 안전안심보험(가칭)'을 3년간 무료로 제공키로 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