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배터리·전기차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올해 1~6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전기차 등록 대수가 전년 동기보다 21.9% 증가한 348만8천 대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제조사 별로 보면 폴크스바겐, 아우디, 스코다 등이 속한 폴크스바겐그룹이 59만1천 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66.2% 늘며 1위를 차지했다.
테슬라는 전년 동기 대비 17.2% 감소한 45만7천 대로 2위로 밀렸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9만3천 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1~6월보다 판매량이 9.4% 늘면서 3위를 유지했다.
주력 모델인 아이오닉5와 EV6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시장에서 좋은 판매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EV3와 캐스퍼 일렉트릭 판매도 확대됐다.
BYD(비야디)는 26만4천 대로 4위에 올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156.7% 늘었다. 1년 전 9위였던 BYD는 올해 4위로 뛰어올랐다.
지역별로 보면 유럽 전기차 판매량은 28.3% 증가했다.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중국 제외)은 55.8%로 가장 크다.
북미 판매량은 0.8% 감소했다. 세계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4.5%였다. 미국에서는 트럼프 행정부의 감세 정책 및 환경 규제 완화 기조가 강화되면서 연방 차원의 전기차 보조금이 9월 말 종료될 예정이다.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가 확산되고 있으며, 제조사들은 내연기관 중심 차량 출시와 같은 전략 수정을 하고 있다고 SNE리서치 측은 설명했다.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의 시장 점유율은 14.6%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전기차 판매량이 43.9% 증가했다.
SNE리서치 측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지역별로 뚜렷한 차별화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각국 정부와 기업은 단순한 판매 확대를 넘어 구조적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재원 기자
제조사 별로 보면 폴크스바겐, 아우디, 스코다 등이 속한 폴크스바겐그룹이 59만1천 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66.2% 늘며 1위를 차지했다.

▲ 2025년 상반기 중국 제외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 SNE리서치 >
테슬라는 전년 동기 대비 17.2% 감소한 45만7천 대로 2위로 밀렸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9만3천 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1~6월보다 판매량이 9.4% 늘면서 3위를 유지했다.
주력 모델인 아이오닉5와 EV6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시장에서 좋은 판매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EV3와 캐스퍼 일렉트릭 판매도 확대됐다.
BYD(비야디)는 26만4천 대로 4위에 올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156.7% 늘었다. 1년 전 9위였던 BYD는 올해 4위로 뛰어올랐다.
지역별로 보면 유럽 전기차 판매량은 28.3% 증가했다.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중국 제외)은 55.8%로 가장 크다.
북미 판매량은 0.8% 감소했다. 세계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4.5%였다. 미국에서는 트럼프 행정부의 감세 정책 및 환경 규제 완화 기조가 강화되면서 연방 차원의 전기차 보조금이 9월 말 종료될 예정이다.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가 확산되고 있으며, 제조사들은 내연기관 중심 차량 출시와 같은 전략 수정을 하고 있다고 SNE리서치 측은 설명했다.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의 시장 점유율은 14.6%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전기차 판매량이 43.9% 증가했다.
SNE리서치 측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지역별로 뚜렷한 차별화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각국 정부와 기업은 단순한 판매 확대를 넘어 구조적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재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