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새 정부가 공식 출범한 가운데 재계는 이재명 대통령의 실용노선이 가져올 효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3일 5대그룹 총수 및 경제 6단체장과의 회동에서 이 대통령이 보여준 규제 완화 의지 등은 긍정적이지만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어서다.

무엇보다도 트럼프 정부 복귀 이후 강화된 관세 압박과 대외 불확실성 속에서 수출 회복과 내수 경기 진작이라는 숙제를 다시 마주하게 됐다. 이재명 대통령은 반도체, AI, 방산 등 전략 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과 한국 증시 활성화를 약속했다. 친환경 정책과 부동산 규제 완화 등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만한 방향 전환도 예고했다.

이에 따라 국내 주요 그룹들도 정부의 정책 기조를 예의주시하며 대응 전략을 가다듬기 시작했다. 일부는 기대감을 드러냈고, 일부는 불확실성에 대비한 리스크 점검에 나섰다. 비즈니스포스트는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주요 대기업과 재벌그룹이 어떤 과제를 마주하고 있는지, 정부 정책에 어떤 기대와 부담을 동시에 안고 있는지를 짚어본다.

-글 싣는 순서
① 삼성 이재용 ‘이재명 시대'에 촉각, AI·파운드리 ‘기대’ 상법·노조법 개정은 ‘걱정’
② ‘CJ 기회가 온다’ 이재현, ‘문화강국’ 강조한 이재명 수혜로 반전 카드 찾나
③ SK 최태원 AI·반도체 ‘질적 성장’ 이재명 지원에 탄력, 해킹사태 부담은 커질 듯
④ LG·롯데 석유화학 부진에 그룹 흔들릴 판, 새 정부 구조조정 속도 예의주시
⑤ 기대감 커지는 증권가, 미래 박현주 한투 김남구 메리츠 조정호 '오너 경쟁' 이어간다
⑥현대차그룹 이재명 정부서 날개 달까, 전기·수소차 공약부터 트럼프 관세 해결까지
⑦ 대통령 ‘픽’ 신성장동력 K방산, 방산 팔색조 한화그룹 김동관 더욱 분주해진다
이재명 당선에 ‘사면초가’ 처한 포스코, 장인화 수소환원제철에 사활 걸어야
⑨ HD현대 정기선 새 정부 출범에 답보상태 KDDX 결론 기대, ‘방산 원탑’ 자존심 걸린 7.8조 사업 주인공은
⑩ 도시정비 시장에 공급확대 기대감, 삼성 현대 포스코 GS 대기업 건설사 경쟁 뜨거워진다

[JM노믹스와 재계] 현대차그룹 이재명 정부서 날개 달까, 전기·수소차 공약부터 트럼프 관세 해결까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오른쪽)이 지난 13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에서 열린 경제단체·기업인 간담회에서 이재명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이재명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상당한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당장 현대차그룹 발등에 떨어진 미국 자동차 관세 문제 해결뿐 아니라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 사업에서도 새 정부의 관련 육성 정책에 따라 새로운 성장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18일 재계 취재를 종합하면 정의선 회장의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 대한 투자 계획과 이재명 정부의 관련 산업 육성정책이 맞물리면서, 현대차그룹의 미래 성장성이 주목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현대차그룹에 당장 시급한 문제는 미국이 지난 4월부터 부과를 시작한 자동차 관세 25%다. 재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자동차 관세로 한 달에 1조 원씩 손해를 보고 있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를 부과할 당시 탄핵 정국으로 마땅한 협상 창구가 없었던 것이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 회장도 올해 3월 관세 문제는 기업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아니라며 답답한 상황을 에둘러 표현하기도 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현대차그룹에서 가장 바라는 것은 새로운 정부가 하루라도 빨리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을 통해 관세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라며 “자동차 산업 생태계는 한 번 무너지면 회복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정부가 우선 지원하고 미국과 서둘러 관세 협상을 마무리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3일 열린 5대 그룹 총수 간담회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미국 관세 조치에 대해 양국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합의를 조속히 도출하기로 한 만큼 실무 협의를 한층 가속화하겠다”며 “최소한 다른 국가에 비해 더 불리한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이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재명 정부의 전기차와 수소차 관련 육성 정책도 현대차그룹에 상당한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JM노믹스와 재계] 현대차그룹 이재명 정부서 날개 달까, 전기·수소차 공약부터 트럼프 관세 해결까지

▲ 현대자동차그룹에 당장 시급한 문제는 미국이 지난 4월부터 부과를 시작한 자동차 관세 25%다. 재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자동차 관세로 한 달에 1조 원씩 손해를 보고 있다는 관측까지 내놓고 있다.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이 대통령은 대통령 후보자 시절 전기차 보조금 확대, 공공부문·대중교통 전기차 전환, 전국 고속도로와 주요 도로에 전기차 충전기 확대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비싼 전기차 가격과 충전 인프라 부족은 여전히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정체)의 주 원인으로 꼽힌다. 이 대통령이 전기차 보조금을 대폭 확대하고, 충전기를 의미 있는 수준으로 확대한다면 침체한 국내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이 대통령은 수소차 보급 확대도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경기도지사 시절에도 수소경제 활성화에 관심을 갖고 관련 정책을 내놓은 적이 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정기 주주총회에서 수소차 양산 12년 만에 수소 사업을 정관에 포함시키고 수소 생태계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그룹은 이 대통령 임기와 맞물려 있는 2030년까지 수소 생태계 조성에 11조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수소 사업은 현대차그룹의 미래 먹거리로 꼽히는 분야다. 현대차 수소차는 글로벌 누적 판매량 4만 대를 돌파했다. 올해 1분기에도 도요타를 제치고 글로벌 수소차 판매 1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7년 만에 내놓은 완전변경(풀체인지) 모델인 ‘디올뉴 넥쏘’를 앞세워 올해 누적 판매량 5만 대를 넘기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 대통령의 수소차 확대 공약이 글로벌 1위를 굳히는 데 힘을 실어줄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도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입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수소 산업 전반에 걸친 제도적 지원을 내용으로 하고 있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대통령은 자율주행과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실증과 상용화 관련 공약도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완성차 기업 가운데 판매 순위 3위에 올라있지만,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세계 경쟁사들보다 한 발 뒤처져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룹은 미국에 독립법인 슈퍼널을 세우고 UAM 사업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기도 하다.

미래 모빌리티 산업 핵심은 자율주행과 도심항공모빌리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이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으려면 관련 기술 개발에 대한 정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전 정부의 정책을 이어받지 않으려고 하는 국내 정치 특성 상 문재인 정부가 추진했던 수소차 정책이 윤석열 정부 시절에 크게 축소됐다”며 “현대차그룹이 수소차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재명 정부의 지원으로 경쟁사보다 한 단계 우위에 설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