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더불어민주당에서 최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인천공항 노조)를 만나 인천공항의 경쟁력 확보와 함께 안전한 노동환경 개선에 힘쓰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반면 현 정부는 인천공항 자회사 노조의 파업을 막는 결과를 낳은 정책적 결정을 내린 데다 최근 자회사 감사위원을 비롯한 알박기 인사 논란으로 입길에 오르고 있다.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으로서는 대선 이후 그동안 미뤄뒀던 자회사 인력의 노동 안전에 대한 관심도를 다르게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6월 대선에서 거대 양당의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는 인천공항의 사업 확장 방향에 있어서는 비슷한 태도를 갖고 있으나 인천공항 노동자의 안전 문제에 대한 관심은 엇갈리는 것으로 평가된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골목골목 선거대책위원회’ 인천지역위원장을 맡은 김교흥 민주당 국회의원은 최근 인천국제공항 공공운수노조와의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며 노동자를 챙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 의원은 간담회에서 “이재명 후보가 대선 공약에서 인천공항 유지보수운영(MRO) 특화, K-공항모델 수출 등을 약속했다”고 전하며 “인천공항이 5단계 확장을 통해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무엇보다 공항 노동자의 근로여건 향상이 동반돼야 한다” 말했다.
인천공항 노조는 지난달 인천지방노동위로부터 일부 업무가 필수유지분야로 결정되면서 그동안 진행해왔던 쟁의행위에 제동이 걸렸다. 이에 중앙노동위에 재심을 신청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인천공항 노조 관계자는 "환경미화를 제외한 운영서비스 업무 전체가 필수유지 대상이 됐다는 점에서 인천지방노동위원회의 결정은 심각한 노동기본권 제약에 해당한다고 본다"며 "노동기본권 사수를 위해 중노위 재심 청구를 비롯해 모든 방법을 다해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노동 존중을 10대 공약의 하나로 제시하면서 공공기관이 모범을 보이겠다는 태도를 나타냈다. 이 후보는 각종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앞서는 만큼 당선된다면 인천공항공사의 자회사 안전 문제에 대한 태도가 향후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후보의 공약을 보면 국가·지자체,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이 모범적 사용자로서 노동관계법 준수 및 산업·업종 단체교섭협약모델 구축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후보가 노동 환경 개선 등에 관심이 많은 만큼 집권한다면 현 정부보다 노동권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김문수 후보는 인천공항공사의 사업 측면에서는 뚜렷한 내용을 언급하지 않았는데 현 정부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노동과 관련한 사항은 10대 공약에 포함하지 않았다.
이학재 사장은 현재 지지율이 높은 이 후보가 당선된다면 자회사 인력의 노동 환경 및 안전확보에 이전과 다른 태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65건의 처리요구사항을 받았는데 이 가운데 12건이 자회사 인력 및 노동환경 문제와 관련됐다.
이 사장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자회사 인력과 관련해 정규직 전환 정책 이후로 여객 1인당 서비스에 들어가는 비용이 2배로 늘었다"며 자동화와 무인화를 통해 인력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그 뒤 인천공항공사는 국정감사 처리요구사항과 관련한 처리결과를 국회에 보고했다. 이 가운데 "노동자의 노동강도 및 고용안정을 고려하기 위해 4단계 개항에 따른 자회사 과업범위 및 적정인력 검토"등의 요구사항에 대해서 "자회사와 협의를 통해 3개 자회사와 2024년도 변경계약 및 2025년도 위탁사업 계약 체결완료"로 처리결과를 보고했다.
다만 비즈니스포스트가 취재한 결과에 따르면 2025년도 자회사 용역계약은 지난해보다 232명 증원하는 데 머물렀다. 이는 인천공항공사가 과거 노조에 파업철회를 대가로 약속했던 1천 명 증원의 4분의 1에 불과한 수준이다.
이 사장이 안전 문제에 신경써야 하는 이유는 더 있다. 이른바 '알박기 인사' 논란 때문이다. 민주당은 현 정부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이 이뤄지는 동안 과거 여당 출신 인사들이 인천공항공사 자회사 사장을 비롯해 주요 보직에 임명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내란 은폐 및 알박기 인사 저지 특별위원장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자회사 사장과 상임감사, 본부장에 내정된 인사들은 윤석열과 연관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분야와 전혀 연관이 없는 무경력자들”이라며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학재 인공항공사 사장이 알박기 인사를 중지하지 않으면 향후 행정적·사법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이 알박기 논란을 가진 자회사 사장들과 함께 새로 들어설 정부 정책기조에 맞추기 위해서라도 노동자 안전 문제에 더욱 노력해야 할 필요성이 큰 셈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12월 4단계 확장사업을 완료한 뒤 올해 들어 29세 청년 노동자가 사망하고 야간 근무자 2명이 뇌출혈로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인천공항공사는 2021년 1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한 뒤 3년 동안 한 건의 사망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산업재해발생건수는 지난해 36건으로 2023년 48건보다 25% 감소시켰다.
이런 상황에서 4단계 확장사업 이후 다시금 자회사 노동자들의 안전 문제가 표면화되고 있어 이 사장은 향후 새 정부에서 공항 노동자의 안전을 기치로 건 쟁의행위에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밖에 없다.
인천공항 노조 관계자는 "공항 필요인력 충원, 제도개선 협의체 구성 등을 위한 노동자 안전을 위한 행동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인애 기자
반면 현 정부는 인천공항 자회사 노조의 파업을 막는 결과를 낳은 정책적 결정을 내린 데다 최근 자회사 감사위원을 비롯한 알박기 인사 논란으로 입길에 오르고 있다.

▲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대선 이후 그동안 미뤄뒀던 자회사 인력의 노동 환경에 관심도를 달리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으로서는 대선 이후 그동안 미뤄뒀던 자회사 인력의 노동 안전에 대한 관심도를 다르게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6월 대선에서 거대 양당의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는 인천공항의 사업 확장 방향에 있어서는 비슷한 태도를 갖고 있으나 인천공항 노동자의 안전 문제에 대한 관심은 엇갈리는 것으로 평가된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골목골목 선거대책위원회’ 인천지역위원장을 맡은 김교흥 민주당 국회의원은 최근 인천국제공항 공공운수노조와의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며 노동자를 챙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 의원은 간담회에서 “이재명 후보가 대선 공약에서 인천공항 유지보수운영(MRO) 특화, K-공항모델 수출 등을 약속했다”고 전하며 “인천공항이 5단계 확장을 통해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무엇보다 공항 노동자의 근로여건 향상이 동반돼야 한다” 말했다.
인천공항 노조는 지난달 인천지방노동위로부터 일부 업무가 필수유지분야로 결정되면서 그동안 진행해왔던 쟁의행위에 제동이 걸렸다. 이에 중앙노동위에 재심을 신청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인천공항 노조 관계자는 "환경미화를 제외한 운영서비스 업무 전체가 필수유지 대상이 됐다는 점에서 인천지방노동위원회의 결정은 심각한 노동기본권 제약에 해당한다고 본다"며 "노동기본권 사수를 위해 중노위 재심 청구를 비롯해 모든 방법을 다해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노동 존중을 10대 공약의 하나로 제시하면서 공공기관이 모범을 보이겠다는 태도를 나타냈다. 이 후보는 각종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앞서는 만큼 당선된다면 인천공항공사의 자회사 안전 문제에 대한 태도가 향후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후보의 공약을 보면 국가·지자체,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이 모범적 사용자로서 노동관계법 준수 및 산업·업종 단체교섭협약모델 구축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후보가 노동 환경 개선 등에 관심이 많은 만큼 집권한다면 현 정부보다 노동권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김문수 후보는 인천공항공사의 사업 측면에서는 뚜렷한 내용을 언급하지 않았는데 현 정부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노동과 관련한 사항은 10대 공약에 포함하지 않았다.

▲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앞줄 왼쪽 두번 째)이 13일 인천공항 노조를 찾아 노동자들의 의견을 듣고 근로 여건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김교흥 국회의원 블로그>
이학재 사장은 현재 지지율이 높은 이 후보가 당선된다면 자회사 인력의 노동 환경 및 안전확보에 이전과 다른 태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65건의 처리요구사항을 받았는데 이 가운데 12건이 자회사 인력 및 노동환경 문제와 관련됐다.
이 사장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자회사 인력과 관련해 정규직 전환 정책 이후로 여객 1인당 서비스에 들어가는 비용이 2배로 늘었다"며 자동화와 무인화를 통해 인력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그 뒤 인천공항공사는 국정감사 처리요구사항과 관련한 처리결과를 국회에 보고했다. 이 가운데 "노동자의 노동강도 및 고용안정을 고려하기 위해 4단계 개항에 따른 자회사 과업범위 및 적정인력 검토"등의 요구사항에 대해서 "자회사와 협의를 통해 3개 자회사와 2024년도 변경계약 및 2025년도 위탁사업 계약 체결완료"로 처리결과를 보고했다.
다만 비즈니스포스트가 취재한 결과에 따르면 2025년도 자회사 용역계약은 지난해보다 232명 증원하는 데 머물렀다. 이는 인천공항공사가 과거 노조에 파업철회를 대가로 약속했던 1천 명 증원의 4분의 1에 불과한 수준이다.
이 사장이 안전 문제에 신경써야 하는 이유는 더 있다. 이른바 '알박기 인사' 논란 때문이다. 민주당은 현 정부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이 이뤄지는 동안 과거 여당 출신 인사들이 인천공항공사 자회사 사장을 비롯해 주요 보직에 임명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내란 은폐 및 알박기 인사 저지 특별위원장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자회사 사장과 상임감사, 본부장에 내정된 인사들은 윤석열과 연관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분야와 전혀 연관이 없는 무경력자들”이라며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학재 인공항공사 사장이 알박기 인사를 중지하지 않으면 향후 행정적·사법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이 알박기 논란을 가진 자회사 사장들과 함께 새로 들어설 정부 정책기조에 맞추기 위해서라도 노동자 안전 문제에 더욱 노력해야 할 필요성이 큰 셈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12월 4단계 확장사업을 완료한 뒤 올해 들어 29세 청년 노동자가 사망하고 야간 근무자 2명이 뇌출혈로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인천공항공사는 2021년 1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한 뒤 3년 동안 한 건의 사망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산업재해발생건수는 지난해 36건으로 2023년 48건보다 25% 감소시켰다.
이런 상황에서 4단계 확장사업 이후 다시금 자회사 노동자들의 안전 문제가 표면화되고 있어 이 사장은 향후 새 정부에서 공항 노동자의 안전을 기치로 건 쟁의행위에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밖에 없다.
인천공항 노조 관계자는 "공항 필요인력 충원, 제도개선 협의체 구성 등을 위한 노동자 안전을 위한 행동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인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