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발표한 충돌 평가에서 ‘톱세이프티픽 플러스(TSP+)’ 등급 11개, ‘톱세이프티픽(TSP)’ 등급 1개 등 모두 12개 차종이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IIHS는 충돌 평가에서 최고 수준 안전성을 갖춘 차량에 TSP+ 등급을, 양호한 성적을 거둔 차량에 TSP 등급을 부여한다.
 
현대차그룹, 미국 고속도로 충돌 평가서 11개 차종 '최고 등급' 받아

▲ 제네시스 GV80. <현대차그룹>


12개 차종이 이름을 올린 것은 글로벌 자동차그룹 가운데 최고 성적이다.

브랜드별로는 현대차가 전체 2위, 기아는 전체 7위를 차지했다. 제네시스는 고급 브랜드 1위에 올랐다.

TSP+ 등급에는 현대차 △아이오닉5 △아이오닉6 △코나 △투싼 △싼타페 등 5개 차종과 제니시스 △GV60 △GV70 △GV70 전동화모델 △GV80 등 4개 차종, 기아 △EV9 △텔루라이드 등 2개 차종이 선정됐다. TSP 등급에는 제네시스 G90이 이름을 올렸다.

투싼과 GV70, GV80은 2021년부터 5년 연속 TSP+를 획득했다. 텔루라이드는 2019년 북미 시장 첫 출시 이후 7년 연속으로 TSP+ 또는 TSP 등급에 선정됐다.

회사 측은 “뒷좌석 승객 안전 평가 기준이 한층 강화되면서 전체 TSP+ 또는 TSP 선정 차종이 지난해 71개에서 올해 48개로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 거둔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IIHS는 전면 충돌 평가에서 운전자 뒷좌석에 작은 체구 여성 또는 12세 아동을 대표하는 인체 모형(더미)를 새롭게 배치했다. 실제 충돌 사고 시 뒷좌석 승객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부상 유형을 반영해 평가 방식을 보완했다.

지난해까지는 해당 평가에서 ‘양호함’ 등급만 받아도 TSP+ 획득이 가능했다. 올해부터 TSP+는 ‘훌륭함’, TSP는 ‘양호함’ 이상을 충족해야 획득할 수 있도록 기준을 강화했다.

이 외에도 TSP+ 또는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전방 스몰오버랩과 측면 충돌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을 획득해야 한다.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에서는 양호함 이상, 전조등 평가에서는 차량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 이상 등급을 받아야 한다.

데이비드 하키 IIHS 회장은 “이번에 선정된 차량들은 앞좌석뿐만 아니라 뒷좌석에서도 뛰어난 안전성을 제공한다”며 “최고 수준 안전성을 갖춘 패밀리카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매년 강화되는 IIHS 충돌 평가에서 현대차그룹 여러 차종이 우수한 성적을 거둬 매우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글로벌 최고 수준 안전과 품질을 갖춘 차량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