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GS리테일이 편의점 운영점 확대에 따른 판관비 증가로 4분기 영업이익이 뒷걸음질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2조9622억 원, 영업이익 277억 원을 낸 것으로 잠정집계했다고 5일 밝혔다. 2023년 4분기보다 매출은 5.9%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48.6% 줄었다.
순손실은 656억 원이다. 2023년 4분기와 비교해 적자 폭이 축소됐다.
사업부별로 보면 공통 및 기타 부문을 제외한 편의점과 슈퍼, 홈쇼핑 등이 부진하면서 전체 수익성이 후퇴했다.
편의점사업부(GS25)는 매출 2조1972억 원, 영업이익 305억 원을 냈다. 2023년 4분기보다 매출은 6.3%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219억 원 줄었다.
신규 점포 출점에 따른 운영점 증가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운영점 증가에 따른 감가상각비와 광고 판매촉진비 등으로 수익성은 후퇴했다.
슈퍼사업부(GS더프레시)는 매출 4095억 원, 영업이익 12억 원을 냈다. 2023년 4분기보다 매출은 14.2%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2억 원 감소했다.
신규 가맹점 출점 확대에 따라 매출은 증가했으나 프로모션 확대 등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홈쇼핑사업부(GS샵)는 매출 2515억 원, 영업이익 285억 원을 냈다. 2023년 4분기보다 매출은 14.7%, 영업이익은 82억 원 감소했다.
건강식품, 이미용 등 카테고리 부진으로 매출이 축소됐으며 취급액 감소 및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도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공통 및 기타사업부(자회사 쿠캣, 어바웃펫 등)에서는 매출 959억 원, 영업손실 94억 원을 봤다. 매출은 48.1% 늘었으며 적자 규모는 126억 원 축소됐다.
주요 자회사 성장으로 매출이 늘었으며 판관비 절감에 따라 적자폭이 축소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6월 파르나스호텔과 후레쉬미트 인적 분할이 결정됨에 따라 관련 손익은 중단 영업 손익으로 재분류됐다고 GS리테일은 설명했다. 김예원 기자
GS리테일은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2조9622억 원, 영업이익 277억 원을 낸 것으로 잠정집계했다고 5일 밝혔다. 2023년 4분기보다 매출은 5.9%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48.6% 줄었다.

▲ GS리테일이 편의점과 슈퍼, 홈쇼핑 사업부의 부진으로 지난해 4분기 수익성이 악화됐다.
순손실은 656억 원이다. 2023년 4분기와 비교해 적자 폭이 축소됐다.
사업부별로 보면 공통 및 기타 부문을 제외한 편의점과 슈퍼, 홈쇼핑 등이 부진하면서 전체 수익성이 후퇴했다.
편의점사업부(GS25)는 매출 2조1972억 원, 영업이익 305억 원을 냈다. 2023년 4분기보다 매출은 6.3%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219억 원 줄었다.
신규 점포 출점에 따른 운영점 증가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운영점 증가에 따른 감가상각비와 광고 판매촉진비 등으로 수익성은 후퇴했다.
슈퍼사업부(GS더프레시)는 매출 4095억 원, 영업이익 12억 원을 냈다. 2023년 4분기보다 매출은 14.2%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2억 원 감소했다.
신규 가맹점 출점 확대에 따라 매출은 증가했으나 프로모션 확대 등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홈쇼핑사업부(GS샵)는 매출 2515억 원, 영업이익 285억 원을 냈다. 2023년 4분기보다 매출은 14.7%, 영업이익은 82억 원 감소했다.
건강식품, 이미용 등 카테고리 부진으로 매출이 축소됐으며 취급액 감소 및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도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공통 및 기타사업부(자회사 쿠캣, 어바웃펫 등)에서는 매출 959억 원, 영업손실 94억 원을 봤다. 매출은 48.1% 늘었으며 적자 규모는 126억 원 축소됐다.
주요 자회사 성장으로 매출이 늘었으며 판관비 절감에 따라 적자폭이 축소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6월 파르나스호텔과 후레쉬미트 인적 분할이 결정됨에 따라 관련 손익은 중단 영업 손익으로 재분류됐다고 GS리테일은 설명했다. 김예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