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대우건설 컨소시엄에서 최초로 제안했던 위례-과천 광역철도사업(위례과천선)이 본궤도에 오른다.
국토교통부는 7일 경기 과천시와 서울 강남구 및 송파구 일대를 연결하는 위례과천선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위례과천선은 서쪽으로는 정부과천청사, 동쪽으로는 송파구 법조타운과 위례신도시, 북쪽으로는 강남구 압구정을 연결하는 총연장 28.25km의 ‘ㅗ’자 노선이다.
위례과천선은 민간투자사업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뒤 2021년 12월 대우건설 컨소시엄에서 국토부에 최초로 제안서를 제출했다. 2022년 9월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했다.
민자적격성 조사 과정에서 원자재 가격 급등, 양재첨단물류단지 개발 등 여건 변화가 발생해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계획 보안을 거쳐 최종적으로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국토부는 이 노선 영향권에 위치한 9개 공공주택지구(과천주암 공공지원주택지구·서울강남 공공주택지구 등)에서 모두 8만6천여 명 규모의 입주가 예정된 만큼 선제적으로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윤진환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내년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마무리하고 제3자 제안 공고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하고 협상까지 착수하는 것이 목표”라며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
국토교통부는 7일 경기 과천시와 서울 강남구 및 송파구 일대를 연결하는 위례과천선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 위례-과천 광역철도사업이 KDI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
위례과천선은 서쪽으로는 정부과천청사, 동쪽으로는 송파구 법조타운과 위례신도시, 북쪽으로는 강남구 압구정을 연결하는 총연장 28.25km의 ‘ㅗ’자 노선이다.
위례과천선은 민간투자사업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뒤 2021년 12월 대우건설 컨소시엄에서 국토부에 최초로 제안서를 제출했다. 2022년 9월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했다.
민자적격성 조사 과정에서 원자재 가격 급등, 양재첨단물류단지 개발 등 여건 변화가 발생해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계획 보안을 거쳐 최종적으로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국토부는 이 노선 영향권에 위치한 9개 공공주택지구(과천주암 공공지원주택지구·서울강남 공공주택지구 등)에서 모두 8만6천여 명 규모의 입주가 예정된 만큼 선제적으로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윤진환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내년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마무리하고 제3자 제안 공고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하고 협상까지 착수하는 것이 목표”라며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