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올해 처음으로 수주에 성공했다. 지난해 10월 말 이후 11개월 만이다.
삼성중공업은 유럽 선사와 18만m3급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2척의 건조계약을 약 4200억 원에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계약 상대방의 이름은 선주의 요청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다.
▲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
이번에 수주한 LNG선은 화물창 내부의 자연 기화율을 크게 낮춘 ‘마크 V’ 방식의 화물창이 적용된 세계 최초의 선박이다.
LNG선에서는 화물창 내부의 천연가스가 매일 0.09~0.1%가량 자연적으로 기화되는데 새 화물창은 이 비율을 0.075%로 낮춰 자연적으로 기화되는 가스량을 최대 25% 가량 감축했다.
이에 따라 새 화물창이 적용된 이번 선박은 운송효율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비용절감 효과는 연간 약 100만 달러로 20년 동안 운항할 경우 누적 절감효과는 2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선박의 운영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새로운 화물창의 등장으로 LNG선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상된다”며 “원천기술을 보유한 프랑스 GTT와 지난해 3월부터 협력한 결과 마크V 타입의 LNG선을 세계 최초로 수주하며 시장을 선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안에 수 건의 후속수주도 기대하고 있다.
이탈리아 국영석유기업인 에니(ENI)가 진행하는 모잠비크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FLNG)의 입찰에서도 1분기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올해 안에 본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프로젝트에서 프랑스 테크닙, 일본 JGC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있으며 삼성중공업의 계약금액은 3조 원에 이른다.
인도 국영가스공사 게일이 진행하는 LNG선 입찰에도 단독으로 참여하고 있어 LNG선을 4~6척 수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 영국 브리티시페트롤럼(BP)이 발주하는 대형 해양생산설비 ‘매드독2’의 최종 입찰에도 참여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