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대한항공이 항공사 직원 도움 없이 승객이 수하물을 직접 위탁하는 서비스를 국내선에 도입한다.

대한항공은 2일부터 국내 항공사 최초로 ‘국내선 셀프 백드롭 서비스’를 부산 김해공항 국내선에서 시작한다고 밝혔다.
 
승객이 직접 수하물 위탁한다, 대한항공 김해공항 국내선에 도입

▲ 대한항공이 항공사 직원 도움 없이 승객이 수하물을 직접 위탁하는 '셀프 백드롭' 서비스를 국내선에 도입한다. 사진은 셀프 백드롭 기기 모습. <대한항공>


이 서비스는 항공사 직원을 통하지 않고 승객이 수하물을 직접 맡기는 서비스로 현재 인천국제공항에서 시행되고 있다.

앞으로는 국내선에도 키오스크, 웹·모바일, 오토 체크인 등 셀프체크인 기능과 연계해 탑승수속의 모든 과정을 고객이 직접 할 수 있는 셀프화가 이뤄진다.

이용 대상은 셀프체크인으로 탑승권을 발급한 승객 가운데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등 유효한 신분증을 소지한 승객이나 바이오정보를 사전등록한 승객이다.

셀프 백드롭 기기에 수하물을 올려놓고 탑승권 스캔, 본인 인증, 무게 확인 등의 절차를 거친 뒤 출력되는 수하물 태그를 직접 수하물에 부착해 보내면 된다. 인식된 수하물은 벨트를 이동한 뒤 승객이 탑승하는 항공기에 실린다.

셀프 백드롭 서비스는 김해공항 국내선 체크인 카운터 B11, 12번에서 운영되며 항공기 출발 30분 전까지 이용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약 6개월 동안 이 서비스를 시범운영한 뒤 서비스를 개선해 국내선 다른 공항으로 확대 운영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