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GS리테일의 도보배달 서비스 ‘우리동네딜리버리우친(우친)’이 출범 2주년을 맞았다.
GS리테일은 우친의 2주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우친 배달자가 걸어서 이동한 거리가 약 360만km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GS리테일은 "우친 배달을 통해 그동안 이산화탄소 배출량 522톤을 절감한 효과를 봤는데 나무 4만8천 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것이다"고 설명했다.
우친은 일반인 배달자가 모바일앱을 통해 배달주문 콜을 잡고 도보를 통해 생필품, 식료품, 화장품, 조리음식 등의 상품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초창기 서울시내 GS25 매장의 주문 배달을 시작으로 현재는 전국 GS25 편의점 및 슈퍼마켓인 GS더프레시, CJ올리브영 등에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우친 가입자 수는 8만 명이 넘었는데 가입자의 성비는 남성 63.1%, 여성 36.9%로 집계됐다. 연령대별 구성비는 20대 12.5%, 30대 34.7%, 40대 36.4%, 50대 이상 16.4% 등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배달을 가장 많이 한 우친 배달자는 50대 남성으로 현재까지 약 1만2천여 건의 배달 업무를 수행했다.
우친 배달자가 주로 활동하는 시간대는 점심식사 주문이 몰리는 오전 11~12시(20.2%)와 저녁식사를 위한 장보기 시간인 오후 2~3시(17.0%), 오후 6~7시(19.8%)였다.
고랑훈 GS리테일 우친BIZ파트장은 "보다 많은 우친들이 친환경 배달 주문을 수행할 수 있도록 외부 업체와의 배달 제휴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며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가볍게 배달을 수행해 생활 속 친환경 실천 및 수익 창출을 해낼 수 있는 1등 배달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GS리테일은 우친의 2주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우친 배달자가 걸어서 이동한 거리가 약 360만km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 GS리테일의 도보배달 서비스 '우리동네딜리버리우친'이 출범 2주년을 맞았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에서 우친 배달자(오른쪽)가 배달 상품을 인계받고 있다.
GS리테일은 "우친 배달을 통해 그동안 이산화탄소 배출량 522톤을 절감한 효과를 봤는데 나무 4만8천 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것이다"고 설명했다.
우친은 일반인 배달자가 모바일앱을 통해 배달주문 콜을 잡고 도보를 통해 생필품, 식료품, 화장품, 조리음식 등의 상품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초창기 서울시내 GS25 매장의 주문 배달을 시작으로 현재는 전국 GS25 편의점 및 슈퍼마켓인 GS더프레시, CJ올리브영 등에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우친 가입자 수는 8만 명이 넘었는데 가입자의 성비는 남성 63.1%, 여성 36.9%로 집계됐다. 연령대별 구성비는 20대 12.5%, 30대 34.7%, 40대 36.4%, 50대 이상 16.4% 등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배달을 가장 많이 한 우친 배달자는 50대 남성으로 현재까지 약 1만2천여 건의 배달 업무를 수행했다.
우친 배달자가 주로 활동하는 시간대는 점심식사 주문이 몰리는 오전 11~12시(20.2%)와 저녁식사를 위한 장보기 시간인 오후 2~3시(17.0%), 오후 6~7시(19.8%)였다.
고랑훈 GS리테일 우친BIZ파트장은 "보다 많은 우친들이 친환경 배달 주문을 수행할 수 있도록 외부 업체와의 배달 제휴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며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가볍게 배달을 수행해 생활 속 친환경 실천 및 수익 창출을 해낼 수 있는 1등 배달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