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차와 내연기관을 결합한 하이브리드차량에 터보엔진 장착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통계월보에 따르면 올해 1~8월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판매한 터보엔진차량은 모두 23만239대가 판매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판매량(16만907대)보다 43.1% 늘었다.
터보엔진이 장착된 하이브리드차량은 4만9167대가 팔리며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36.7%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내연기관만 장착된 일반차량의 판매량은 18만1072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0% 증가했다.
터보엔진은 기존 동급의 차체에 들어가는 엔진보다 작은 배기량의 엔진으로 장착되는데 동일한 양의 연료로 일반엔진보다 더 높은 출력을 내 엔진 효율을 향상시키고 배출가스를 줄여 준다.
2020년 8월 기준 터보엔진이 탑재된 하이브리드차량은 기아의 쏘렌토 1종 뿐이었는데 올해 들어 현대차가 코나, 투싼, 싼타페를 출시했고 기아도 K8, 스포티지를 출시하며 모두 6개 차종으로 늘었다.
터보엔진 장착 하이브리드차량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린 차는 기아의 쏘렌토로 파악된다.
쏘렌토는 올해 1~8월 동안 2만2684대가 판매됐는데 지난해 같은 기간(1만1260대)보다 판매량이 2배 이상 늘었다.
뒤를 이어 현대차의 투싼은 1만981대, 기아의 K8은 8469대, 현대차의 싼타페는 4101대, 현대차의 코나는 1569대, 기아의 스포티지는 1353대 순으로 많이 팔렸다.
엔진 배기량을 기준으로 세금이 부과되는 자동차세의 특성상 터보엔진을 장착한 하이브리드차량을 구매하면 세금 부담도 줄일 수 있다.
1.6 터보엔진이 장착된 K8 하이브리드의 자동차세는 29만820원이다. 반면 이전 세대 모델인 2.4 가솔린엔진이 탑재된 K7 하이브리드 자동차세는 61만3340원으로 2배가 넘는다.
자동차업계는 하이브리드차량이 성능, 연비, 절세효과 등에서 내연기관차량보다 앞서는 만큼 앞으로 터보엔진이 장착된 하이브리드차량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