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에 이어 남양유업도 우유 가격을 인상한다.
남양유업은 14일부터 ‘흰우유’로 불리는 시유제품 가격을 평균 4.9% 올리고 발효유와 가공유 제품 가격은 각각 평균 0.3%, 1.6% 올린다고 1일 밝혔다.
남양유업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맛있는 우유GT 2입’ 가격은 유통업체 기준으로 4700원 수준에서 4900원 수준으로 오른다.
남양유업은 “8월 원유 가격이 리터(L)당 평균 21원 올라 원·부자재는 물론 물류비와 인건비 등 생산비용이 늘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남양유업은 “저출산 현상과 코로나19에 따른 우유급식 납품 제한 등 우유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이다”며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인상 폭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국내 우유업계 1위인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우유제품 가격을 평균 5.4% 인상했다. 2018년 이후 3년 만이다.
매일유업도 이르면 10월 초 우유제품 가격을 평균 4~5% 정도 인상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관련 업체와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