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리미엄TV 제조사별 매출 점유율. < DSCC >
반면 LG전자와 소니 점유율은 올랐다. 올레드(OLED)TV 판매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5일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컨설팅(DSCC)에 따르면 2020년 4분기 세계 프리미엄TV시장에서 삼성전자는 매출 기준 점유율 1위를 지켰으나 점유율은 2020년 1분기 55%로 정점을 찍은 후 4분기에는 50% 아래까지 떨어졌다.
DSCC는 4K와 8K 화질의 올레드(OLED), QD디스플레이, 듀얼셀LCD, 미니LED 등 최첨단 TV 기술을 프리미엄TV로 분류해 집계한다.
LG전자는 4분기 매출 기준 점유율을 25%까지 높여 2019년 1분기 수준을 회복했다. 소니 점유율은 11%로 2018년 이후 최고를 보였다.
삼성전자는 출하량이 26% 늘어났으나 출하량 기준 점유율도 다소 하락한 것으로 파악된다.
반면 LG전자는 출하량이 47% 증가하며 점유율이 17%로 높아졌다. 소니도 출하량이 41% 증가해 점유율이 7%로 상승했다. 중국 TCL이 4위인데 출하량이 146% 늘어 점유율 4%를 보였다.
4분기 프리미엄TV 출하량은 490만 대로 2019년 4분기보다 29% 늘어났다. 같은 기간 프리미엄TV 전체 매출에서 올레드TV가 차지하는 비중은 35%에서 43%로 증가했다.
밥 오브라이언 DSCC 수석연구원은 “2020년 4분기 올레드TV를 선택한 소비자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며 “올레드TV 제조업체는 2021년에도 계속 성장할 것이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