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마이크로소프트(MS)가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협력한다.

한국GM은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너럴모터스의 자율주행차부문 자회사 ‘크루즈’가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장기적 차원의 전략관계를 수립했다고 밝혔다.
 
미국 제너럴모터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자율주행차 상용화 위해 협력

▲ (왼쪽부터) 크루즈, 마이크로소프트, 제너럴모터스 로고.


제너럴모터스는 이번 협력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와 혼다, 기타 기관투자자들과 함께 크루즈에 약 20억 달러(약 2조2천억 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진행한다.

자금 투자는 신주 발행을 통해 이뤄지며 제너럴모터스는 이번 투자에 따라 크루즈의 기업가치가 300억 달러 (약 33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댄 암만 크루즈 CEO는 “모든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우수한 교통수단을 합리적 가격에 제공하고자 하는 크루즈의 목표는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신뢰의 문제”라며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이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크루즈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제조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자율주행을 통해 안전하고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협력한다.

구체적으로 크루즈는 자율주행차용 클라우드 컴퓨팅의 잠재력을 높이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및 에지컴퓨팅 플랫폼인 ‘애저(Azure)’를 활용해 독자적 자율주행차 솔루션의 상용화를 추진한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디지털 기술의 진보는 우리 일과 삶의 모든 측면을 재정의하고 있다”며 “크루즈에 클라우드서비스를 제공할 애저를 바탕으로 제너럴모터스가 자율주행차 부문의 주류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메리 바라 제너럴모터스 CEO는 “마이크로소프트는 크루즈의 순수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가속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며 “새로운 비즈니스와 서비스를 창출해 제너럴모터스가 자율주행차시대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너럴모터스는 퍼블릭 클라우드를 제공할 마이크로소프트와 제휴해 인공지능(AI), 자동화학습 기능 등 다양한 디지털사업을 가속화할 계획을 세웠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디지털 공급망 전반에 걸쳐 운영 능률과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들이 새로운 모빌리티서비스를 빠른 시일 내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