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빅데이터로 분석한 가게 주변의 상권, 유동인구, 매출, 경쟁 점포, 업계 트렌드 등 정보를 매주 한 번 문자메시지로 제공하는 상권분석 플랫폼 'KT 잘나가게'를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 KT가 빅데이터로 가게 주변 상권정보를 분석해주는 플랫폼을 내놓는다. < KT >
음식업, 서비스업, 소매업 등에 종사하는 소상공인은 누구나 이 플랫폼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상권 분석 빅데이터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고 KT는 설명했다.
KT 잘나가게 플랫폼은 가게 주변 상권을 블록이 아닌 개별 건물을 중심으로 분석해 제공한다.
이용자의 가게를 찾는 고객이 주로 어느 방향에서 오는지, 몇 미터 안에 있는 사람들인지 등 고객의 이동 패턴과 영업반경 정보를 실제 지도와 함께 보여준다.
이용자는 인공지능(AI)가 추천해 주는 잘나가게 팁으로 가게 상황에 맞는 조언도 받아볼 수 있다.
잘나가게 플랫폼에서는 주변 동종업종 가게의 지난달 예상 평균 매출과 1년 매출 추이 등 정보도 알 수 있다. 또 가게 주변 인구정보 데이터를 제공해 고객 특성에 맞는 영업활동을 지원한다.
KT 잘나가게 플랫폼은 이밖에도 시장 트렌드 분석과 뉴스서비스를 통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인기 있는 프랜차이즈 순위, 전국 부동산 및 상가 정보, 창업 정보 등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와 뉴스를 제공한다.
김채희 KT 인공지능·빅데이터사업본부장 상무는 “이번에 출시한 KT 잘나가게는 어렵게만 느껴졌던 상권 분석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KT 잘나가게가 코로나19로 매출에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