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이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이중 잠금장치를 마련했다.
한화생명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금융사고 예방 경보(Alert)시스템’과 ‘금융사고 예방 비상대응반’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금융사고 예방 경보시스템은 콜센터를 통해 접수된 내용을 인공지능이 분석해 위험건을 선별해 내는 시스템이다.
‘보이스피싱’이나 ‘명의도용’ 등과 같은 금융사고 관련 주요 단어를 스스로 검색해 위험 여부를 알려준다.
인공지능이 선별한 위험 가운데 큰 피해가 우려되는 건은 금융사고 예방 비상대응반에서 집중 대응한다.
민원으로 접수된 사항 가운데 고객의 피해액이 크거나 유사한 금융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되는 건들을 다룬다.
소비자보호실, 법무팀 등 모두 7개 관련 부서 담당자들이 실시간으로 해결방안을 도출해 낸다.
서용성 한화생명 소비자보호실장은 “디지털 생활환경 속에 점점 늘어나는 전자금융사기로부터 금융취약계층 등 선량한 소비자를 보호하고 고객의 금융자산을 지키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