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ENM의 1인창작자 지원사업 ‘다이아TV’의 월 조회 수 35억 회 가운데 60% 이상이 해외에서 나왔다.
CJENM은 올해 4월 다이아TV 파트너 1400개 팀의 데이터를 집계한 결과 영상콘텐츠 조회 수의 세계 비중이 60%가 넘었다고 15일 밝혔다.
세계 비중이 높은 것은 다국적 창작자가 많아지는 등 창작활동 반경이 세계까지 넓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다이아TV 파트너 창작자의 25%가 다국적 창작자다. 이들은 세계 40개 국가 350여개 팀에 이른다.
'펑티모(중국)', '토기모치(일본)', '창메이크업(베트남)' 등 외국인 창작자와 체리혜리(베트남), 써니다혜(인도네시아) 등 해외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창작자를 모두 포함한 것이다.
최근 파트너십을 맺은 펑티모는 중국 동영상 플랫폼 도유티비, 웨이보 등을 통해 5천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다이아TV는 펑티모의 한국을 포함한 세계 유튜브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다국적 창작자뿐 아니라 한국인 창작자들의 해외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케이팝 댄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는 인도네시아(9.1%) 미국(8.2%) 등 세계의 시청 비중이 95%에 이른다.
랜덤플레이 댄스 콘텐츠 '퇴경아 약먹자', 뷰티 크리에이터 '리아유', 반려묘 채널 '수리노을' 도 세계 시청 비중이 80%를 넘는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