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아반떼스포츠 엔진에 코나용 피스톤을 조립한 사실이 드러나 사과했다.
12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 엔진생산 공장에서 만든 아반떼스포츠의 애프터서비스용 서브 엔진에 조립된 피스톤이 코나에 사용되는 부품인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아반떼스포츠와 코나 가솔린 모델의 1.6ℓ 터보 엔진은 배기량과 실린더 내경이 같지만 서로 다르다. 아반떼스포츠의 압축비는 9.5대 1이지만 코나는 10대 1이다.
코나 피스톤으로 잘못 조립된 아반떼스포츠 엔진은 압축비 향상으로 출력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지난해 열린 ‘현대 아반떼컵 레이스 시리즈’에 참여한 차량 가운데 엔진 수리를 받은 차량이 좋은 성적을 거뒀다는 의혹이 나온 것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조립 과실이 드러났다.
아반떼컵 레이스 시리즈는 동일 차종, 동일 사양의 차량으로 겨루는 ‘원메이크 레이스’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지난해 대회에서 일부 차량에 코나 엔진이 장착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현대차는 올해 대회를 열기 전에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전에 차량을 검사했는데 이 과정에서 코나 피스톤이 장착된 아반떼 스포츠를 발견했다.
지난해 대회에 참가했던 차량 가운데 11대에 코나 피스톤이 적용됐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현대차는 공지문을 통해 “공정해야 하는 대회 운영에 영향을 끼친 점을 사과드린다"며 다른 피스톤이 장착된 엔진으로 교환한 고객에게 새로운 서브 엔진을 무상으로 교체해주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