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단거리 유조선(셔틀탱커) 1척을 수주했다.
삼성중공업은 싱가포르 유조선사 AET로부터 15만2700DWT(재화중량톤수) 수에즈막스급 단거리 유조선 1척을 주문받았다고 3일 밝혔다.
5월 AET로부터 단거리 유조선 4척을 수주했는데 1척이 더해졌다.
삼성중공업은 구체적 선박 가격을 밝히지 않았으나 기존보다 소폭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5월 AET로부터 4척을 수주할 당시에는 1척당 가격이 9천만 달러 수준이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추가 수주는 단거리 유조선시장에서 삼성중공업의 앞선 기술력과 건조 경험이 고객들로부터 꾸준히 신뢰받고 있다는 증거"라며 "단거리 유조선시장을 계속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1995년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단거리 유조선을 건조했으며 현재 시장 점유율 69%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수주를 포함하면 2010년 이후 전 세계에서 발주된 단거리 유조선 54척 가운데 37척을 수주했다.
단거리 유조선은 해양플랜트에서 생산한 원유를 해상에서 선적해 육상 저장기지까지 실어 나른다. 유럽의 북해와 바렌츠해, 캐나다 동부, 브라질 등 해상 유전지대에 주로 투입된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올해 들어 모두 34척, 37억달러의 수주 실적을 거뒀다. 34척을 선종별로 보면 액화천연가스(LNG)선이 9척, 컨테이너선이 8척, 유조선이 14척(단거리 유조선 포함), 특수선이 3척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