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이 대만 선박회사로부터 소형 컨테이너선을 수주하는 데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 조선해양 전문매체 트레이드윈즈는 2일 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대만 양밍해운이 대만 조선사 CSBC에 2800TEU급 소형 컨테이너선 14척, 모두 5억 달러 상당을 주문하려고 한다”고 보도했다.
 
현대미포조선, 대만에서 소형 컨테이너선 10척 수주 실패한 듯

▲ 한영석 현대미포조선 대표이사 사장.


애초 이 물량을 놓고 일본 이마바리조선과 한국 현대미포조선도 수주전에 뛰어들었는데 두 회사가 수주에서 실패했음을 트레이드윈즈는 전했다.

양밍해운은 이 매체에 “(CSBC에)2800TEU급 소형 컨테이너선 10척을 주문했다”고 확인해줬지만 옵션분 발주 여부에는 답변을 거부했다. 

대만 선박회사들이 소형 컨테이너선 발주를 확대하면서 국내 조선사 가운데 현대미포조선이 가장 큰 수혜를 볼 것이란 전망이 업계에서 나왔다.

양밍해운뿐만 아니라 에버그린, 완하이해운 등 대만 선박회사들이 소형 컨테이너선 발주를 잇따라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미포조선이 양밍해운의 컨테이너선 수주에 실패하면서 앞으로 있게 될 대만 소형 컨테이너선 수주 경쟁에서 승리를 낙관할 수 없게 됐다.

양밍해운에 이어 현재 에버그린이 2400TEU급과 1800TEU급 컨테이너선을 최대 12척씩 발주하는 방침을 정한 뒤 한국, 일본, 대만, 중국 조선사 가운데 선박을 건조할 곳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완하이해운도 2800TEU급 컨테이너선 최대 12척, 1900TEU급 최대 16척을 발주하기로 했다고 앞서 트레이드윈즈는 보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