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네이버가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다.

네이버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3조1381억 원, 영업이익 5706억 원, 순이익 7347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네이버 3분기 매출 3조 넘겨, 영업이익도 5706억으로 역대 최대

▲ 네이버가 3분기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냈다고 5일 밝혔다.


매출은 서치플랫폼, 커머스 등 주요 사업 부문이 인공지능(AI) 접목 효과로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며 전년 동기대비 15.6%, 전분기 대비 7.6% 늘었다. 네이버의 분기 매출이 3조 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8.6%, 전분기 대비 9.4% 성장한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1조602억 원 △커머스 9855억 원 △핀테크 4331억 원 △콘텐츠 5093억 원 △엔터프라이즈 1500억 원 순이이다.

서치플랫폼은 애드부스트 등 AI활용한 광고 효율 증대 및 피드 서비스의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6.3%, 전분기 대비 2.3% 증가했다. 전체 네이버 플랫폼 광고는 전년 동기대비 10.5%, 전분기 대비 3.5% 성장했다.

커머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고도화, N배송 확대 및 멤버십 혜택 강화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35.9% 증가, 전분기 대비 14.4% 성장했다. 스마트스토어 거래액도 전년 동기대비 12.3% 증가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대비 12.5% 증가, 전분기 대비 5.2% 증가했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스마트스토어 성장과 외부 생태계 확장으로 전년 동기대비 21.7% 성장한 22조7천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웹툰의 성장과 카메라 앱 유료 구독자 수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10.0%, 전분기 대비로는 7.4% 증가했다.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GPUaaS 신규 매출 발생 및 라인웍스 유료 ID 수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3.8% 증가, 전분기 대비 13.9% 증가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온서비스’ 방향성 아래 서비스와 사업 전반의 AI 기반 고도화에 집중한 결과 비즈니스 기회 확대 및 수익 창출로 이어지는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다가오는 AI 에이전트 환경에 맞춰 더 넓은 분야로 AI 접목을 확대하며 핵심 경쟁력을 제고하는 동시에 글로벌 확장을 위한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월 론칭한 AI 브리핑은 9월 말 통합 겁색 쿼리 대비 15%까지 커버리지가 늘었다”며 “11월부터 질문 영역의 개인화를 점진적으로 테스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