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롯데백화점이 생성형 인공지능(AI)기술을 적용한 고객 분석 시스템을 도입했다.
롯데백화점은 데이터분석기업인 스트래티지와 손잡고 인공지능 고객 분석 시스템 ‘BI 에이전트(Business Intelligence Agent)'를 적용했다고 29일 밝혔다.
BI 에이전트는 스트레티지의 생성형 BI 플랫폼 스트래티지 원을 롯데백화점 내부 고객 분석 시스템에 통합한 것이다.
스트래티지 원은 대화형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비전문가도 직관적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또 높은 보안성을 갖추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앞서 5월29일부터 한 달 동안 BI 에이전트를 가동한 결과 고객 분석 업무에 드는 시간이 기존보다 최대 70% 단축됐다고 설명했다.
본사 및 영업점포 마케팅 직원들의 고객 관계, 복합 분석 등 복잡한 심층분석 자료도 한 달 만에 10% 넘게 늘어났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BI 에이전트 도입으로 고객 서비스 초개인화 전략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롯데백화점은 데이터 바탕의 리테일 혁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
롯데백화점은 데이터분석기업인 스트래티지와 손잡고 인공지능 고객 분석 시스템 ‘BI 에이전트(Business Intelligence Agent)'를 적용했다고 29일 밝혔다.

▲ 롯데백화점이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고객 분석 시스템 'BI 에이전트'를 도입해 초개인화 전략에 속도를 낸다. 사진은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 <롯데쇼핑>
BI 에이전트는 스트레티지의 생성형 BI 플랫폼 스트래티지 원을 롯데백화점 내부 고객 분석 시스템에 통합한 것이다.
스트래티지 원은 대화형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비전문가도 직관적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또 높은 보안성을 갖추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앞서 5월29일부터 한 달 동안 BI 에이전트를 가동한 결과 고객 분석 업무에 드는 시간이 기존보다 최대 70% 단축됐다고 설명했다.
본사 및 영업점포 마케팅 직원들의 고객 관계, 복합 분석 등 복잡한 심층분석 자료도 한 달 만에 10% 넘게 늘어났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BI 에이전트 도입으로 고객 서비스 초개인화 전략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롯데백화점은 데이터 바탕의 리테일 혁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