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풀무원이 미국 현지 K-푸드 열풍과 식물성 식품 수요 확대에 힘입어 미국법인의 외형 성장과 수익 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풀무원은 미국법인의 주력 사업인 두부와 아시안 누들의 지난해 연매출이 전년대비 각각 12.1%, 21.1% 증가하고 K-간식 카테고리의 매출은 182.2% 늘었다고 24일 밝혔다.
풀무원 미국법인은 최근 5년 동안(2019~2023년) 연 매출이 평균 14.4% 늘었고,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도 전년대비 21.1% 증가했다.
회사 측은 “해외사업 전체 매출의 약 3분의2를 차지하는 미국법인의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통해 전체 해외사업의 턴어라운드를 연내 달성하고 유럽 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사업 영역을 본격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법인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두부 카테고리는 코스트코 등 회원제 채널의 추가 고객 확보, 리테일 채널의 두 자릿수 성장을 바탕으로 지난해 역대 두부 최대 연간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12월엔 매출이 전년 동월보다 27.3% 증가하며 두부 월 매출 최대치를 경신했다. 풀무원은 지난 2016년부터 10년 연속 미국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미국 사업에서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아시안 누들은 대표 제품인 ‘데리야끼 볶음우동’과 ‘돈코츠 라멘’ 등이 코스트코가 진행하는 월간 쿠폰북 할인행사(MVM) 품목에 수차례 선정돼 모두 5백만 개 이상 판매됐다.
풀무원은 K-간식 카테고리 제품들을 지난해부터 미국에서 본격 판매하고 있다.
풀무원 미국법인은 주먹밥, 호떡, 핫도그, 떡볶이 등 미국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K-간식 카테고리의 신제품을 빠르게 현지 시장에 출시하고 대형 식료품 프랜차이즈 매장, 창고형 할인매장, 아시안 마켓 등 다양한 채널에서 판매 중이다.
현지 생산 인프라 확충과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한 수익성 개선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
풀무원은 두부와 아시안 누들의 현지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고 물류비를 절감하기 위해 2021년과 2023년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풀러튼 공장의 두부 생산라인과 길로이 공장의 생면 생산라인을 각각 증설했다.
그 결과 풀무원 미국법인의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영업손실은 55억3천만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보다 약 98억 원 절감했다.
풀무원은 올해 미국법인의 두부 카테고리 신규 소비자를 확보해 시장 내 선도적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아시안 누들과 K-간식 라인업 확대로 외형 성장과 수익 달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을 세웠다.
또한 미국법인을 거점으로 연내 유럽에 법인을 설립하고 글로벌 사업영역 확장에 본격 나선다.
조길수 풀무원USA 대표는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두부의 생산 확대와 공급 채널 관리, 물류 대응력 강화를 통해 미국 현지 메인스트림 시장에서의 확고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수익을 본격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
풀무원은 미국법인의 주력 사업인 두부와 아시안 누들의 지난해 연매출이 전년대비 각각 12.1%, 21.1% 증가하고 K-간식 카테고리의 매출은 182.2% 늘었다고 24일 밝혔다.
![풀무원 미국서 두부 및 아시안 누들 매출 두 자릿수 늘어, 연내 유럽 법인 설립](https://www.businesspost.co.kr/news/photo/202501/20250124121312_128570.jpg)
▲ (왼쪽부터) 풀무원USA가 미국에서 판매 중인 두부 대표제품' '하이 프로테인 두부', '시즈닝 두부', '토핑용 두부'. <풀무원>
풀무원 미국법인은 최근 5년 동안(2019~2023년) 연 매출이 평균 14.4% 늘었고,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도 전년대비 21.1% 증가했다.
회사 측은 “해외사업 전체 매출의 약 3분의2를 차지하는 미국법인의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통해 전체 해외사업의 턴어라운드를 연내 달성하고 유럽 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사업 영역을 본격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법인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두부 카테고리는 코스트코 등 회원제 채널의 추가 고객 확보, 리테일 채널의 두 자릿수 성장을 바탕으로 지난해 역대 두부 최대 연간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12월엔 매출이 전년 동월보다 27.3% 증가하며 두부 월 매출 최대치를 경신했다. 풀무원은 지난 2016년부터 10년 연속 미국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미국 사업에서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아시안 누들은 대표 제품인 ‘데리야끼 볶음우동’과 ‘돈코츠 라멘’ 등이 코스트코가 진행하는 월간 쿠폰북 할인행사(MVM) 품목에 수차례 선정돼 모두 5백만 개 이상 판매됐다.
풀무원은 K-간식 카테고리 제품들을 지난해부터 미국에서 본격 판매하고 있다.
풀무원 미국법인은 주먹밥, 호떡, 핫도그, 떡볶이 등 미국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K-간식 카테고리의 신제품을 빠르게 현지 시장에 출시하고 대형 식료품 프랜차이즈 매장, 창고형 할인매장, 아시안 마켓 등 다양한 채널에서 판매 중이다.
현지 생산 인프라 확충과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한 수익성 개선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
풀무원은 두부와 아시안 누들의 현지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고 물류비를 절감하기 위해 2021년과 2023년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풀러튼 공장의 두부 생산라인과 길로이 공장의 생면 생산라인을 각각 증설했다.
그 결과 풀무원 미국법인의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영업손실은 55억3천만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보다 약 98억 원 절감했다.
풀무원은 올해 미국법인의 두부 카테고리 신규 소비자를 확보해 시장 내 선도적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아시안 누들과 K-간식 라인업 확대로 외형 성장과 수익 달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을 세웠다.
또한 미국법인을 거점으로 연내 유럽에 법인을 설립하고 글로벌 사업영역 확장에 본격 나선다.
조길수 풀무원USA 대표는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두부의 생산 확대와 공급 채널 관리, 물류 대응력 강화를 통해 미국 현지 메인스트림 시장에서의 확고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수익을 본격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