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재현 SK케미칼 대표이사 사장이 8일 열린 회사의 신년행사에서 2025년도 경영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SK케미칼 >
안 사장은 “국내 화학 업계가 2024년 어려운 경영 환경을 맞은 가운데 SK케미칼은 본원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운영개선(O/I) 역량과 스페셜티 케미칼 제품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통해 유의미한 사업 성장을 이뤘다”며 “미증유의 불확실성이 초래할 예상치 못한 리스크를 ‘원팀 스피릿’으로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회사는 △스페셜티 소재인 ‘코폴리에스터’ 포트폴리오 확대와 원가경쟁력 강화 △순환재활용 소재 글로벌 시장 확대 △고객 협업 기반 신규 용도발굴 등 스페셜티 사업을 중심으로 위기를 돌파한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코폴리에스터 등 고부가제품·기술 혁신으로 스페셜티 제품군을 다변화하고 시장 내 입지를 다진다.
기능소재와 순환 재활용 소재 사업은 고객확대·원가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실행 전략에 맞춰 사업본부 중심의 조직개편도 실시했다.
회사는 마케팅과 사업개발 역량을 전문화를 위해 ‘마케팅&비즈니스 디벨롭먼트(M&BD)’ 운영실을 그린소재사업본부, 리사이클사업본부에 각각 신설키로 했다.
기존 주력 사업인 그린소재와 차세대 성장동력인 리사이클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사업본부 중심으로 조직기능을 개편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한 대 팀제를 도입해 프로젝트 중심으로 유연한 협업과 운영을 가능토록 개편했다고 회사 측은 덧붙엿다.
용도 개발실은 업무 범위를 리사이클 분야로 확대했다. 용도 개발실은 코폴리에스터 제품군의 용도 개발을 맡았던 곳이다.
안 사장은 “회사만이 구현할 수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존 스페셜티 영역의 진입 장벽을 높임과 동시에 순환 재활용 등 또 다른 스페셜티 사업 영역을 빠르게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