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19년 연속 글로벌 TV 1위 달성을 눈앞에 뒀다.
20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가 발표한 2024년 3분기 글로벌 TV시장 실적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누적 매출 기준 28.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 삼성전자 Neo QLED 8K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
수량 점유율에서도 3분기 누적 18.1%로 1위를 유지했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 Neo QLED와 라이프스타일 TV 등을 앞세워 49.2%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체 시장의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29.4%의 매출 점유율로 지속적으로 1위 자리를 지켰다.
98형 제품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32.7%의 매출 점유율을 확보했다.
올해 3분기 QLED 566만대, 올레드(OLED) 94만 대를 판매해 전체 시장 기준 QLED는 전체 시장의 약 40%, OLED는 25%가량을 판매했다.
QLED는 3분기 누적 1447만 대 판매로 지난해 같은 기간 1096만 대 대비 30%가 넘는 성장세를 보였다.
OLED도 지난해 3분기 누적 371만 대에서 올해 398만 대를 기록하며 7.3% 정도 성장했다.
글로벌 TV 시장은 정체되고 있다.
올해 3분기 누적 글로벌 TV 매출 규모는 701억4천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701억3900만 달러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TV 판매량도 올해 1~3분기 누적 1억4700만 대로 지난해 1억4300만 대와 큰 차이가 없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