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되면서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구조조정의 칼자루를 쥐게 됐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에 추가적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해놓고 있지만 임 내정자가 꼭 살려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던 만큼 유동성 위기가 심각해질 경우 추가지원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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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종룡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7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뉴시스> |
3일 업계에 따르면 임 위원장이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되면서 대우조선해양이 정부의 추가지원을 받게될지 주목된다.
정부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을 통해 출자전환과 영구채 매입 등 3조 원 이상의 자본을 대우조선해양에 확충하기로 했다.
이런 지원에도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가 개선될 뿐 실제 자금이 들어오는 것이 아니어서 대우조선해양이 자금난에서 쉽게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내년 4월 4400억 원을 시작으로 내년에만 9400억 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지원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0월 말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하며 “4조2천억 원 이상을 추가로 지원할 생각은 전혀 없다”며 “추가지원 없이 (자구안을 통해) 정상화하는 게 기본적 입장”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은 자구계획 이행이 지연되고 소난골이 발주한 드릴십의 건조대금을 계속 받지 못할 경우 내년 4월 회사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정성립 사장도 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시장상황이 좋지 않아 절대적 수주 자체가 늘지 않으면 상당한 유동성 압박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적어도 내년 수주가 50억~60억 달러 이상 되지 않으면 회사채 상환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으리라 예상한다”고 털어놨다.
내년 수주전망도 밝지 않다. 내년에도 올해와 비슷한 수준의 수주가뭄이 지속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올해 수주실적은 연초 목표했던 100달러에 한참 못 미치는 13억 달러에 그쳤다.
정부가 특수선 등 공공선박 발주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에게 유동성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대우조선해양 내부에서도 큰 기대를 하지 않는다.
정 사장은 “대우조선해양이 얼마나 물량을 확보할 지는 모르겠지만 큰 물량은 아닐 것 같다”며 “정부가 말하는 분야는 대부분 소형 경비정 수준의 배들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보이는데 대우조선해양이나 현대중공업은 대형 전투함정을 만들기 때문에 대형 조선사보다는 중소형 조선사에 활력을 불어넣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결국 대우조선해양이 최악으로 가게 될 경우 임 내정자가 추가지원 카드를 꺼내들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임 내정자는 그동안 여러 차례 대우조선해양을 살려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는 10월 국정감사에서 “대우조선해양은 국가경제에 미칠 여러 영향을 고려하면 정상화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며 “경제주체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임 내정자는 금융위원장 자격으로 참여한 경제장관회의 등에서도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계속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