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조선 3사체제 회의론 부상  
▲ (왼쪽부터)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업계에서 대형 3사체제가 유지될 수 있을까?

대우조선해양이 더욱 심각한 자금난에 빠지면서 3사체제를 놓고 회의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 대우조선해양 위기, 예상보다 심각

12일 조선과 금융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자력생존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부가 양사체제로 재편카드를 꺼내들지 주목된다.

조선업계에서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3사체제를 대우조선해양을 제외한 양사체제로 재편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오래 전부터 나왔다.

최근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을 유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대우조선해양이 생존마저 불투명한 상황으로 몰리면서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궁지에 몰리자 점차 구조조정 강도를 높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12일 올해 안에 3천 명을 내보내겠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이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는 이유는 그만큼 대우조선해양의 상황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자구안은 올해 62억 달러를 수주한다는 가정으로 짜인 것이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의 올해 수주액은 13억 달러에 그쳤다. 부동산 등 자산매각이 쉽지 않은 탓에 자구안으로 마련한 돈도 9천억 원에 그친다.

이덕훈 한국수출입은행장도 11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예상보다 상황이 더 좋지 않다”며 “유동성 위기가 2017년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맥킨지가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도 대우조선해양은 2020년까지 3조3천억 원가량의 자금부족 사태가 빚어질 수 있으며 이렇게 되면 대우조선해양의 자력생존이 어려울 것이라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맥킨지는 당초 3사체제를 양사체제로 재편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대우조선해양의 반발로 이 내용은 최종보고서에서 빠졌다.

◆ 추가 지원 회의론 불거져

대우조선해양은 정부의 추가지원이 없으면 생존이 어려울 수도 있는 상황으로 몰리고 있다.

이덕훈 행장은 11일 대우조선해양에 4조2천억 원 이외의 추가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채권단 내부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추가지원 필요성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추가 지원이 결정될 경우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예정금액까지 합쳐 모두 4조2천억 원이나 투입하고도 별다른 효과를 내지 못한 상황에서 더 이상의 자금지원은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이덕훈 행장도 추가지원 필요성을 언급하면서도 “1조 원을 대우조선해양에 집행한 뒤 닥칠 유동성 문제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금을 지원하더라도 유동성 위기가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고 본 것이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조선 3사체제 회의론 부상  
▲ 이덕훈 한국수출입은행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뉴시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국정감사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수주가 예상보다 부진해서 상황이 더 안 좋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신규 유동성을 넣을 수 없다는 대원칙은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미 대우조선해양에 과도한 지원을 했다는 논란에 시달리고 있다.

정태옥 새누리당 의원은 9월 국회에서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서 “정부는 자구노력 의지 없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모든 자금지원을 즉각 중단하라”며 “자구계획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다면 법정관리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사체제가 이어질 경우 국내 조선업계 전체의 미래가 어둡다는 전망도 계속 나온다.

성기종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최근 “기존 3사의 경쟁체제가 계속 이어질 경우 한국 조선업의 미래는 매우 어둡다”며 “조선업 재편은 한국 조선업계의 존속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 후폭풍 두려워 3사체제 유지하나

그러나 정부가 3사체제를 양사체제로 재편하기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유일호 부총리는 최근 “대우조선해양이 최악의 상황으로 가기 전 우량부문을 떼어낸다든지 하는 여러가지 방안을 다 생각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유지하는 게 더 힘들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데 그렇게 되면 국가에 충격파가 어마어마하다”고 말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지난달 청문회에서 “대우조선해양이 부도에 이르렀다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일시에 13조 원의 손실을 입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미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에 따른 물류대란으로 곤혹을 치렀다. 한진해운의 운명이 결정되면 또 한 차례 후폭풍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은 특히 해운업과 달리 노동집약적 산업인 만큼 고용문제에 따른 부담이 훨씬 클 수밖에 없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정규직 인원만 1만 명이 훌쩍 넘는다. 협력업체 직원들을 포함하면 5만여 명에 이른다. 조선소가 위치한 거제의 경제를 좌우할 정도로 파급력이 크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결국 정부가 후폭풍과 그 뒤에 불거질 책임론이 무서워 구조조정을 미루고 있는 모양새”라며 “시간이 지날수록 그 피해 규모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