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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라인야후 강탈 시도 '일파만파', 네이버와 정부는 어떻게 대응할까

조충희 기자 choongbiz@businesspost.co.kr 2024-05-10 16:4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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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일본의 '라인야후' 경영권 찬탈 시도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일고 있는 가운데 향후 사태가 어떻게 귀결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라인야후를 공동 경영하고 있는 일본 소프트뱅크와 네이버가 각각 라인야후 모회사인 A홀딩스의 지분 매각 협상을 벌이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한 가운데 이번 사태의 향후 쟁점은 과연 네이버가 A홀딩스 지분을 소프트뱅크에 매각할 것인가로 쏠릴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라인야후 강탈 시도 '일파만파', 네이버와 정부는 어떻게 대응할까
▲ 네이버와 소프트뱅크 양측은 최근 라인야후 경영권 매각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식화했다.

네이버가 A홀딩스 지분을 매각한다면 라인야후 경영권만 넘기는 게 아니라, 라인야후 자회사로 그동안 네이버의 라인 해외사업을 총괄한 한국법인 라인플러스도 함께 소프트뱅크로 경영권이 넘어간다. 사실상 해외 사업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이와 함께 네이버가 지분을 매각한다면 향후 지분을 유지해 얻을 수 있는 막대한 수익을 무시한 것으로 주주들의 경영진 '배임' 고소 리스크도 안을 수 있어 네이버는 그야말로 진퇴양난에 빠진 상태다.

또 하나의 쟁점은 이번 사태가 양국 국민 감정 대립으로 이어져 양국 제품 불매 운동으로 번지고, 국가적으론 외교전으로 확전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손을 놓고 있는 우리 정부가 과연 일본 정부에 어떤 대응을 할 것인지도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10일 네이버는 공식 입장문을 내고 “회사에 가장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라인야후 모회사 A홀딩스의) 지분 매각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고 소프트뱅크와 성실히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 소프트뱅크는 9일 열린 실적발표 간담회에서 “라인야후의 강력한 요청을 받아 네이버와 자본 관계 재검토에 대해 협의하고 있지만 현시점에선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소프트뱅크 측은 협상 목표 기한을 7월 초까지라고 덧붙였다.

양사는 현재 라인야후 모회사 A홀딩스에 대한 매각조건을 저울질 하고 있는데, 현재 주요 관심사는 소프트뱅크가 목표로 내세운 7월 초까지 협상이 마무리 되느냐다.

네이버측 A홀딩스 지분 가치는 약 8조 원으로 평가되나 소프트뱅크로서는 네이버 지분을 1%만 사와도 경영권을 가져올 수 있는 만큼 라인야후의 경영권 프리미엄 가치를 놓고 양측의 협상이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라인야후는 일본 국민 메신저앱 '라인'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회사로 한국 법인인 라인플러스를 비롯한 전 세계 라인 관계사를 모두 지배하고 있다. 네이버는 라인야후 모회사인 A홀딩스를 소프트뱅크와 50대50 지분으로 공동 경영해왔다. 

현재 라인야후 경영에서 네이버를 배제하려는 일본 정부의 압박이 거세고 시간이 소프트뱅크의 편인만큼 네이버가 원하는 조건을 달성하기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일본 정부가 네이버 배제 움직임을 공식화한 것은 2023년 11월 라인야후가 일본인 개인정보 44만 건을 유출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부터다.
 
일본의 라인야후 강탈 시도 '일파만파', 네이버와 정부는 어떻게 대응할까
▲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야후 사장. <연합뉴스>

당시 라인야후 측이 피해 원인을 놓고 "한국 네이버 클라우드를 통해 제3자의 부정한 접근(해킹)이 있었다"고 밝히면서 일본에서 자국 대표 플랫폼 운영에 한국기업이 관여하는 것에 대해 비판여론이 커졌다.

이에 일본 총무성은 3월 행정지도를 통해 일본국민의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을 촉구했고 라인야후는 네이버클라우드와의 서비스계약을 단계적으로 종료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하지만 일본 총무성은 4월 이례적으로 2번째 행정지도를 단행해 '지분관계 정리'를 포함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을 것을 재차 요구하고 나섰다. 소프트뱅크가 원하는 기한인 7월까지 협상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일본 정부가 직접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IT업계 관계자는 "소프트뱅크와 일본 정부는 수 년 전부터 치밀한 준비를 통해 이번 사태를 도모해 왔을 것"이라며 "최근 미국과 유럽에서 틱톡 등 외국 서비스를 배제하려는 바람이 불고 마침 개인정보 유출이라는 좋은 명분까지 생기자 계획을 실행에 옮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개 외국기업이 현지 정부에 맞서 봤자 끝 없는 과징금이나 맞게 될 뿐"이라며 "네이버로서도 승산이 없는 만큼 물러나는 것 밖에는 도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내부적으로도 이길 수 없는 싸움을 하기 보다는 새로운 시작을 위해 투자자금이라도 확보하자는 목소리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공지능과 글로벌 신사업 투자를 위한 자금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재 네이버의 최대관심사는 거대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에 기반해 국내에 인공지능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과 웹툰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콘텐츠 산업 리더십을 확보하는 것이다. 양 사업 모두 향후 수 조원의 연구자금과 인수합병 자금을 필요로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본의 라인야후 강탈 시도 '일파만파', 네이버와 정부는 어떻게 대응할까
▲ 라인 메신저는 2011년 출시돼 일본인 9600만 명이 사용하는 국민 메신저로 떠올랐지만, 서비스와 경영에 한국기업이 관여하는 것과 관련해 일본 정부와 국민이 거부감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네이버가 10년 넘게 공들여온 사업을 이렇게 쉽게 내줘서는 안 된다는 국내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메신저 앱은 쇼핑과 금융, 콘텐츠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비즈니스다. 이미 일본과 동남아시아에서 상당한 수의 이용자를 확보해둔 라인 메신저를 성급히 매각한다면 네이버가 이를 만회할 수 있는 기회는 영영 찾아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네이버는 라인을 통해 9600만 명의 일본이용자를 포함 전 세계 2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했다. 이는 웹툰의 글로벌 이용자인 1억8천만 명보다 많고 네이버가 1조5천억 원에 인수한 포쉬마크(4천만 명)보다 훨씬 많다.

사태가 이렇게 되도록 사실상 손을 놓고 있었던 정부에 대해해서 비판이 쏟아진다.

그동안 한국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섣불리 나서기보다 네이버의 판단을 존중하겠다며 수동적인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이에 대해 한 IT커뮤니티 이용자는 "비유해보자면 내 자식이 옆집 부모한테 이유 없이 폭행당한 상황인데 화를 내고 항의를 하기 전에 변상을 받을 것인지 여부에 대한 자식의 의견을 존중하겠다고 말하는 게 현 정부의 태도다"라고 주장했다.

국내 시민단체도 라인야후 사태와 관련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7일 출범한 공정과 정의를 위한 IT시민연대 준비위원회는 출범 성명을 통해 “우리는 이번 사태가 라인을 완전히 탈취하기 위한 ‘보이지 않는 손의 작용’이 아닌지 의심한다”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디지털 공간과 주권 역시 대단히 중요한 만큼 정부는 라인 사태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제2의 독도사태’로 비화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의 라인야후 강탈 시도 '일파만파', 네이버와 정부는 어떻게 대응할까
▲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10일 세종정부청사에서 라인야후 사태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결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 라인야후 사태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밝혔다.

과기부 관계자는 10일 브리핑을 통해 “네이버의 경영상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먼저 나서지 않고 있었다”며 “네이버가 라인야후 지분을 유지하고 사업을 지속할 것이라 판단한다면 정보보안 조치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일본의 부당한 조치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네이버를 포함해 우리 기업에 대한 차별적 조치와 우리 기업의 의사에 반하는 부당한 조치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 사태가 단순히 네이버만의 문제로 끝나지 않고 한일 외교전으로 확대되고, 국내에서 다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일어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미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국내 대표 IT기업인 네이버가 일본에서 부당하게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분노하는 글이 쇄도하고 있다.  과거 르노닛산이나 ABC마트 코리아의 사례를 언급하며 일본에서 외국기업과 외국인 경영인이 부당한 대우를 당했던 사례도 공유되기 시작했다.

위정현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자신의 유튜브채널인 ‘위정현의 전략스나이퍼’에서 "이 메신저가 미국기업 제품이었다면 애초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며 "이번 사태는 한국의 브랜드와 수준을 시험하는 일종의 테스트라고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정부 역할과 관련해 위 교수는 "정부가 이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한다면 한국의 국격과 대외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이고, 해결을 못한다면 글로벌 사회가 한국정부 수준을 다시 평가할 것"이라고 했다. 조충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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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일본호소인 윤서결이 해냈구나   (2024-05-11 18:1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