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메타와 전략적 협업 구축해 XR 신사업 가속, 조주완 직접 착용해 봐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왼쪽),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 권봉석 LG 최고운영책임자(COO) 부회장이 28일 확장현실(XR) 신사업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전략적 협의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LG전자 >

[비즈니스포스트] LG전자가 확장현실(XR) 신사업 가속화를 위해 메타와의 전략적 협업을 본격화한다.

LG전자는 2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메타와 XR 신사업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전략적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회의는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의 한국 방문에 맞춰 전격 개최됐다. 

권봉석 LG 최고운영책임자(COO) 부회장과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사장 등이 참석했다. 권 부회장은 메타와 다른 LG 계열사들의 협력 가능성을 고려해 함께했다.

이날 회의에서 조주완 사장은 메타의 혼합현실(MR) 헤드셋 '퀘스트3'와 스마트글라스 '레이밴 메타'를 직접 착용해 보는가 하면, 메타가 선보인 다양한 선행기술 시연을 관심 있게 살펴봤다.

특히 조 사장은 메타의 초거대언어모델(LLM) 기반 인공지능(AI)에도 큰 관심을 보이며 온디바이스 AI 관점에서 시너지 창출 가능성을 논의했다.

LG전자는 XR 사업 추진에 있어 제품뿐 아니라 플랫폼과 콘텐츠 역량까지 균형 있게 갖춰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메타와의 협업도 이러한 차원에서 추진됐다.

회사가 TV 사업을 통해 축적하고 있는 콘텐츠·서비스, 플랫폼 역량에 메타의 플랫폼·생태계가 결합되면 XR 신사업의 차별화된 통합 생태계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차세대 XR 기기 개발에도 메타의 다양한 핵심 요소기술과 LG전자의 제품·품질 역량을 결합하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

XR 기기는 모바일 스크린의 한계를 뛰어넘는 몰입감과 직관성을 갖춰 다수의 전문가들로부터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퍼스널 디바이스라 평가받는다. 개인이 직접 착용하는 웨어러블 기기라는 점에서 고객 접점을 대폭 늘릴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앞서 조 사장은 "XR 사업의 영역에서 차세대 퍼스널 디바이스 기회를 보고 있다"고 언급한 적이 있다.

LG전자는 지난 수 년간 시장 현황과 사업모델의 전략적 가치를 고려해 한계 사업을 과감히 종료하는 대신 미래 고성장이 기대되는 유망 영역에 자원을 집중해 왔다.

메타와의 전략적 협업도 XR 시장 본격 개화에 대비해 미래 가상공간의 영역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함이다.

LG전자는 집 안을 넘어 커머셜, 모빌리티, 가상공간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는 내용의 2030 미래비전을 발표하기도 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