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 수출 경기가 ‘홍해 리스크’에 큰 영향을 받지는 않지만 원유 가격 변화는 주시해야 할 것으로 전망됐다.
김정윤 대신증권 연구원은 16일 “홍해 리스크가 한국 수출 물량에 끼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미미할 것”이라며 “다만 원유 가격 변동성이 커졌을 때 제트유 동반 상승으로 항공·운송 수출 영향은 경계해야 한다”고 내다봤다.
미국과 영국이 예멘 후티 반군에 공습을 시작하며 최근 중동 지역 지정학적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홍해 리스크’는 이 가운데 수에즈 운하로 이어지는 홍해를 중심으로 부각되고 있는 글로벌 물류 리스크를 말한다.
한국도 해상을 통한 수출비중이 높은만큼 시장에선 긴장감이 형성되고 있다. 지난해 수출 데이터(1월~11월)를 보면 항구를 통한 수출액은 4096억 달러(약 541조 원), 항공 수출액은 1650억 달러(약 218조 원)로 해상 비중이 71.2%로 항공(28.7%)보다 월등히 높았다.
그럼에도 주요 수출 경로는 수에즈 운하를 많이 지나지 않아 영향이 작을 것으로 예상됐다.
주요 수출국은 미국과 중국인데다 수출품목 가운데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반도체 등 IT품목은 항공이 핵심이란 이유에서다.
김 연구원은 “한국의 주요 수출국은 홍해를 통과해야 하는 중동과 유럽이 아니다”며 “IT품목 수출은 항구가 아닌 항공 수출에 집중돼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지정학적 갈등 고조로 원유 가격이 상승할 수 있는 것은 위험 요인으로 꼽혔다.
김 연구원은 “홍해 리스크가 한국에 가져올 파급력은 제한적이겠지만 글로벌 전반적 운임지수 급등에 따른 운임비용 상승도 감안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수출 물량 자체 리스크는 피할 수 있겠지만 기업 비용 영향은 존재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이어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감 추가 고조로 원유시장 변동성 확대가 제트유 상승과 동반되면 IT/반도체가 중심인 항공 수출 비용 상승은 여전히 경계할 요인이다”고 말했다. 김환 기자
김정윤 대신증권 연구원은 16일 “홍해 리스크가 한국 수출 물량에 끼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미미할 것”이라며 “다만 원유 가격 변동성이 커졌을 때 제트유 동반 상승으로 항공·운송 수출 영향은 경계해야 한다”고 내다봤다.
▲ '홍해 리스크'가 한국 수출경기에 끼치는 영향은 작겠지만 원유 가격 변화는 경계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은 부산항. <연합뉴스>
미국과 영국이 예멘 후티 반군에 공습을 시작하며 최근 중동 지역 지정학적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홍해 리스크’는 이 가운데 수에즈 운하로 이어지는 홍해를 중심으로 부각되고 있는 글로벌 물류 리스크를 말한다.
한국도 해상을 통한 수출비중이 높은만큼 시장에선 긴장감이 형성되고 있다. 지난해 수출 데이터(1월~11월)를 보면 항구를 통한 수출액은 4096억 달러(약 541조 원), 항공 수출액은 1650억 달러(약 218조 원)로 해상 비중이 71.2%로 항공(28.7%)보다 월등히 높았다.
그럼에도 주요 수출 경로는 수에즈 운하를 많이 지나지 않아 영향이 작을 것으로 예상됐다.
주요 수출국은 미국과 중국인데다 수출품목 가운데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반도체 등 IT품목은 항공이 핵심이란 이유에서다.
김 연구원은 “한국의 주요 수출국은 홍해를 통과해야 하는 중동과 유럽이 아니다”며 “IT품목 수출은 항구가 아닌 항공 수출에 집중돼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지정학적 갈등 고조로 원유 가격이 상승할 수 있는 것은 위험 요인으로 꼽혔다.
김 연구원은 “홍해 리스크가 한국에 가져올 파급력은 제한적이겠지만 글로벌 전반적 운임지수 급등에 따른 운임비용 상승도 감안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수출 물량 자체 리스크는 피할 수 있겠지만 기업 비용 영향은 존재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이어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감 추가 고조로 원유시장 변동성 확대가 제트유 상승과 동반되면 IT/반도체가 중심인 항공 수출 비용 상승은 여전히 경계할 요인이다”고 말했다. 김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