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가 3분기도 매출 2조 원 넘게 달성했다. 2개 분기 연속으로 매출 2조 원이 넘어섰다.

카카오는 2023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 2조1609억 원, 영업이익 1403억 원, 순이익 495억 원을 냈다고 9일 잠정공시했다.
 
카카오 3분기도 매출 2조 넘어서, 콘텐츠와 커머스 부문 성장 지속

▲ 카카오가 2개 분기 연속으로 매출 2조 원을 넘었다.


2022년 3분기보다 매출은 16.3% 늘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6.7%, 순이익은 63.9% 각각 줄었다.

카카오는 올해 2분기에도 매출 2조 원을 넘어 2개 분기 연속 매출 2조 원을 넘었다.

부문별로 플랫폼 부문 매출이 견조한 가운데 콘텐츠 부분이 크게(30%) 성장했다.

3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1조295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4% 매출이 늘었다.

카카오톡 광고과 커머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 관련 매출 대부분 소폭 증가했다.

톡비즈(카카오톡)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보다 11% 증가한 5177억 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매출 가운데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8% 늘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5% 증가했다.

포털비즈(다음)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해 832억 원을 보였다.

플랫폼 부문의 기타 매출은 카카오페이 글로벌 거래액 증가와 카카오모빌리티 전 사업부문의 안정적인 성장 등의 영향으로 2022년 3분기보다 5% 늘어난 4285억 원을 보였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2022년 3분기보다 30% 늘어난 1조1315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일본사업에서 분기 최대 거래액을 경신했고 '무빙' 등 국내 오리지널 웹툰 IP(지식재산) 흥행에 힘입어 전년 동기보다 8% 늘어난 2491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05% 증가한 5133억 원이다.

미디어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4% 증가한 1070억 원을 보였다.

게임 매출은 2620억 원을 보여 2022년 3분기보다 12% 줄었다.

카카오는 앞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사업구조를 구축하고 이용자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에 투자해 기본에 집중하는 경영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2024년 한층 강화된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하기로 했다.

카카오는 최근 2년 동안 총 492억 원의 배당과 발행주식수의 1.4%인 4224억 원 규모 자기주식 소각을 진행하기도 했다.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