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증권사들이 벌어들인 거래수수료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동안 2배 증가했는데 전산장애는 16배 급증했다.
28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양정숙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증권사 35곳의 증권거래 수수료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17조8998억 원으로 집계됐다.
▲ 권사들이 벌어들인 거래수수료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동안 2배 증가했는데 전산장애는 16배 급증했다. 사진은 여의도 증권가. |
2017년 2조5833억 원이었던 증권 거래 수수료는 지난해 5조2542억 원으로 2배 이상으로 커졌다.
반면 같은 기간 HTS 및 MTS 장애 건수는 50건에서 840건으로 무려 16.8배 급증했다.
5년 동안 발생한 장애 건수는 모두 1136건이었으며 소비자 피해액은 268억 원으로 집계됐다.
증권사 1곳당 연간 평균 거래수수료는 2017년 738억 원에서 2018년 863억 원으로 늘었다. 2020년에는 1397억 원으로 처음 1천억 원을 넘긴 뒤 지난해에는 1500억 원대로 올라섰다.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키움증권 등 국내 5개 증권사의 지난 5년간 거래 수수료는 8조9360억 원으로 전체 수수료의 약 50%를 차지했다.
증권사별 거래 수수료는 미래에셋증권이 2조2160억 원으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삼성증권 2조393억 원, NH투자증권 2조364억 원으로 나타났다.
지난 5년간 증권사에서 인건비를 포함해 전산 운영비로 쓰인 금액은 4조8992억 원이었다. 증권거래 수수료의 27%에 불과했다.
특히 5대 증권사의 평균 전산 운영비는 거래 수수료의 23%에 그쳤다.
양정숙 의원실에 따르면 증권사의 전산 운영비 가운데 인건비의 비중이 40∼50%를 차지하는 만큼 실제 전산장비와 설비 등에 투자된 금액은 더 적을 것으로 분석됐다.
양정숙 의원은 "증권사들이 매년 수조 원의 천문학적 수수료 수입을 거두면서도 이용자를 위한 서비스 개선과 장비 투자에는 인색하다"고 지적했다. 박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