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손해보험금 산정 및 지급에 관한 민원이 5년 동안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금융회사 관련 민원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정숙 무소속 국회 정무위원회 의원은 금융감독원이 제출한 자료를 통해 2017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회사 관련 민원이 37만8625건으로 집계됐다고 27일 밝혔다.
금융사 민원 가운데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에 관한 것은 각각 17만5645건과 10만9632건이다. 전체의 75%로 나타났다.
손해보험사에 관한 민원 가운데서는 보험금 산정 및 지급에 관한 민원이 7만9543건이었다. 손해보험사 민원 가운데 45%를 차지하며 금융 소비자 민원 가운데서도 가장 많았다.
생명보험사의 주요 민원은 보험 모집에 관한 것이 5만1061건으로 1위를 차지했고 보험금 산정 및 지급(2만1천553건)과 면책·부책 결정(1만3천962건)이 그 뒤를 이었다.
은행은 여신 관련 민원이 1만8361건을 기록했으며 예·적금 관련 민원은 7750건을 차지했다.
양 의원은 “손해보험사들이 보험 계약을 맺을 때는 보험 사고가 발생하면 최대한 보장할 것처럼 설명하지만 막상 보험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금을 적게 줄 생각을 한다”며 “금융감독당국은 손해보험사에 관한 보험금 지급 민원을 줄일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윤호 기자
양정숙 무소속 국회 정무위원회 의원은 금융감독원이 제출한 자료를 통해 2017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회사 관련 민원이 37만8625건으로 집계됐다고 27일 밝혔다.

▲ 양정숙 무소속 국회 정무위원회 의원은 금융감독원이 제출한 자료를 통해 2017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회사 관련 민원이 37만8625건으로 집계됐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은 양정숙 의원. <연합뉴스>
금융사 민원 가운데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에 관한 것은 각각 17만5645건과 10만9632건이다. 전체의 75%로 나타났다.
손해보험사에 관한 민원 가운데서는 보험금 산정 및 지급에 관한 민원이 7만9543건이었다. 손해보험사 민원 가운데 45%를 차지하며 금융 소비자 민원 가운데서도 가장 많았다.
생명보험사의 주요 민원은 보험 모집에 관한 것이 5만1061건으로 1위를 차지했고 보험금 산정 및 지급(2만1천553건)과 면책·부책 결정(1만3천962건)이 그 뒤를 이었다.
은행은 여신 관련 민원이 1만8361건을 기록했으며 예·적금 관련 민원은 7750건을 차지했다.
양 의원은 “손해보험사들이 보험 계약을 맺을 때는 보험 사고가 발생하면 최대한 보장할 것처럼 설명하지만 막상 보험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금을 적게 줄 생각을 한다”며 “금융감독당국은 손해보험사에 관한 보험금 지급 민원을 줄일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