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석권, 5개부문 17개 상 휩쓸어

▲ EV6. <기아>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차그룹이 세계 3대 디자인상의 하나인 독일 '2022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17개 상을 받았다.

현대차그룹은 2022 iF 디자인 어워드 제품부문에서 현대차 스타리아와 기아 EV6, 제네시스 G60 등을 포함해 5개 부문에서 본상 17개를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의 '레드 닷'(Red Dot Award), 미국의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1954년부터 매년 다양한 부문의 우수 디자인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제품 부문에서는 현대차 스타리아, 기아 EV6, 제네시스 G60이 상을 받았다.

EV6는 ‘2022 레드 닷 어워드’에서 제품 디자인 최우수상과 혁신적 제품 본상을 받기도 했다.

현대차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현대 컬렉션'에서 '포터블 펫 하우스'와 '트립 카트', '초경량 자석 우산'도 제품 부문에서 상을 받았다.

이외에도 코오롱과 함께 개발해 EV6에 적용된 하이브리드 원단의 지오닉, GV60에 탑재된 뱅앤드올룹슨(Bang&Olufsen) 사운드 시스템, 제네시스 브랜드 디자인이 반영된 제네시스 전기차 무선 충전 시스템도 제품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프로페셔널 콘셉트 부문에서는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콘셉트카 세븐, 아이오닉 5 기반의 자율주행 차량 로보택시가 상을 받았다.

실내 건축 부문에서는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과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1'의 현대차 전시관, 전기차 특화 복합 문화공간인 기아 EV6 언플러그드 그라운드, 서울 상암동 문화비축기지에 마련된 '제네시스 리:크리에이트(RE:CREATE)' 특별전시 등이 수상했다.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는 현대차 지속가능보고서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문에서는 기아의 EV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각각 상을 받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꿈을 현실화하기 위한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의 열정과 노력에서 비롯된 결과"라며 "제품부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기술은 물론 디자인에서도 역량을 집중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만들고자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