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온라인 화상회의로 열린 프랫앤휘트니(P&W)와 차세대 기어드터보팬(GTF) 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 계약 체결식에서 대한항공과 프랫앤휘트니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조영 대한항공 정비기획부 담당, 황인종 대한항공 정비본부장, 이수근 대한항공 오퍼레이션부문 부사장, 김광은 대한항공 엔진정비공장장. <대한항공> |
대한항공이 항공정비(MRO)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엔진 정비 협력체에 가입한다.
대한항공은 16일 항공기 엔진 제작사인 프랫앤휘트니(P&W)의 차세대 기어드터보팬(GTF) 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계약을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온라인 화상회의로 열린 계약식에는 이수근 대한항공 오퍼레이션부문 부사장, 톰 펠랜드 프랫앤휘트니 전무 등 두 회사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한항공이 이번 프랫앤휘트니 기어드터보팬 엔진 정비 협력체에 가입함에 따라 첨단 정비 기술력과 함께 정비 물량을 제공받게 된다.
프랫앤휘트니의 기어드터보팬 엔진은 기어 구조 설계로 엔진을 최적의 속도로 회전시켜 효율성을 극대화해 향후 민항기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한항공이 앞으로 도입할 에어버스 320네오(neo) 기종의 주력 엔진인 PW1100G-JM도 기어드터보팬 엔진에 포함된다.
대한항공은 이번 가입을 통해 PW1100G-JM 엔진 완전분해 조립 정비 및 시험 능력을 확보하고 2023년 3분기 PW1100G-JM 엔진에 대한 첫 정비 입고를 시작으로 국내·외 엔진 정비 물량의 추가 유치를 기대하고 있다.
PW1100G-JM 엔진은 기존 대비 효율은 높이고 탄소 배출은 줄인 친환경 엔진으로 현재 전 세계에서 약 1100대가 운용되고 있다. 프랫앤휘트니는 80여 개 항공사로부터 1만 대 이상 주문 및 약속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에 기어드터보팬 엔진 정비 협력체에 가입하게 된 것은 그동안 축적해온 엔진 정비 기술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프랫앤휘트니는 기어드터보팬 엔진 정비를 위해 엠티유, 루프트한자테크닉, 델타테크옵스 등과 같은 글로벌 유수 엔진 정비 업체를 묶어 협력체를 운영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번 계약 및 엔진제작사와 전략적 협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항공 항공정비 시장에서의 입지를 지속적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해외 위탁정비에 의존하던 국내 항공사 엔진 항공정비수요를 국내로 전환함으로써 외화유출 방지, 항공정비사업 확장에 따른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의 역할로 국내 항공정비산업 발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대한항공은 국내 유일의 민간 항공기 엔진 정비 전문시설을 갖추고 1976년 보잉707 항공기 엔진 중정비 작업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약 4600여 대의 대한항공 항공기 엔진 정비를 수행하고 있다.
2004년부터는 190여 대 규모의 타 항공사 엔진 정비사업도 수주해 성공적으로 납품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2016년 인천 영종도에 세계 최대 규모의 상용 항공기 엔진 테스트 시설을 갖춘데 이어 최신 시설의 엔진정비공장 확장으로 최첨단 항공 엔진 정비 클러스터를 구축함으로써 엔진 항공정비산업에서 입지를 더욱 단단히 다진다는 계획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