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은 올해 안에 택배상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설비인 휠소터를 택배기사가 일하는 서브터미널 55곳에 설치하기 위해 561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 한진은 올해 안에 택배상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설비인 휠소터를 택배기사가 일하는 서브터미널 55곳에 설치하기로 했다. <한진>
휠소터는 택배상품을 배송 지역별로 자동으로 분류해주는 설비다.
한진은 이번 투자로 분류 작업시간 단축 등 운영 효율성을 높여줘 택배기사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고객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진은 택배터미널 부지면적이 좁아 설치가 어려운 사업장을 제외하고 우선 55곳 터미널을 대상으로 올해 10월부터 휠소터를 도입한다.
나머지 터미널에는 부지를 확장해 이전하거나 시설을 보완한 뒤 내년에 추가로 도입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투자재원은 유휴 부지 등 부동산을 매각해 마련한다.
한진은 현재 택배터미널 184곳 가운데 5곳에 휠소터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한진은 택배터미널 수용 능력을 확대하고 자동화 및 IT(정보기술) 시스템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등 택배사업부문 경쟁력 강화에 힘을 싣고 있다.
올해 동서울 허브터미널을 증설했고 원주 허브 및 세종 허브터미널을 신설해 가동하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2023년 가동을 목표로 대전 스마트메가허브터미널 기공식을 열었다.
올해 8월 초에는 택배 IT(정보기술) 인프라를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로 이전을 끝내며 물량 급증 등 IT 내외부 환경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했다.
한진 관계자는 “택배부문 수용 능력 확충과 업무효율 및 근로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올해부터 앞으로 5년 동안 서브터미널 휠소터 도입을 비롯해 택배터미널 신축 및 확장, 설비 자동화에 5천억 원 이상을 투자할 것이다”며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영업력을 강화해 시장 점유율 20% 이상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