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편의점3사 매출이 백화점 3사매출을 처음으로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의 2019~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자료에 따르면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비중을 조사한 결과 대형마트 33.5%, 편의점 31.0%, 백화점 28.4%로 나타났다.
기업형슈퍼마켓(SSM)의 매출비중은 7.1%다.
조사대상을 유통업체별로 보면 백화점 3사는 롯데·현대·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사는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다.
편의점3사 CU·GS25·세븐일레븐이며 기업형슈퍼마켓4사는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GS더프레시, 홈플러스익스프레스다.
지난해 편의점 매출은 2019년보다 2.4% 늘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매출은 같은 기간 각각 3.0%, 9.8% 감소했다.
편의점3사의 매출비중이 백화점3사의 매출비중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
4년 전인 2016년에는 백화점3사와 편의점3사의 매출비중이 33.8%와 23.0%로 10%포인트 이상 차이가 났다. 이후 편의점시장이 커지면서 격차가 점점 줄었다.
2020년 전체 유통업체 매출 가운데 오프라인과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비중은 53.5%와 46.5%로 나타났다.
2019년과 비교해 오프라인 매출비중이 5.1% 줄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편의점 매출은 늘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외출 자제와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대형마트와 백화점, 기업형슈퍼마켓 매출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