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이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로 발생한 고객 손실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줄 것을 영업본부장에게 당부했다.
손 회장은 23일 서울시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영업본부장을 소집해 내년 경영방향을 공유하고 파생결합펀드 배상과 관련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주문했다.
2020년 경영목표인 ‘신뢰, 혁신, 효율’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은행의 모든 제도를 고객 관점에서 다시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20년 만에 크게 바뀐 직원평가제도(KPI)의 이른 정착을 위해 영업본부장의 역할과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봤다.
파생결합펀드 사태와 관련해 피해고객에게 성실하고 신속히 배상할 뜻도 보였다.
손 회장은 “고객신뢰 회복의 첫 걸음은 성실하고 신속한 배상”이라며 “금감원 분쟁조정안을 적극 수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상과 관련해 고객의 뜻을 적극 반영하고 고객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는 등 최선을 다해 임해 줄 것을 영업본부장들에게 당부했다.
영업본부장들은 급여를 일부 모아 소비자보호기금을 만들자는 제안도 했다.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의 배상이 끝나더라도 고객 손실이 남아있는 만큼 영업본부장 이상 임직원들의 급여로 이를 보전하자는 것이다.
손 회장은 “고객들께 우리은행 임직원의 진심이 전달될 수 있는 제안인 만큼 법률적 이슈 등을 고려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이날 소비자보호를 위한 '자산관리 영업 윤리강령'을 선포하고 영업현장 직원들이 실천다짐 서약서를 손 회장에게 전달하는 행사도 진행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