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대한항공이 신용등급 하락으로 이자비용을 추가로 지불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KCGI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한항공은 신용등급이 A0에서 BBB+로 하락하면서 2017년 하반기부터 한 해 동안 이자비용으로 1200억 원을 더 지불하고 있다”며 “대한항공이 부채비율을 낮춰 신용등급이 A0으로 올라가면 이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1200억 원은 KCGI가 대한항공의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차입 금리 상승으로 늘어난 이자비용을 계산한 것이다.
KCGI는 대한항공에 부채비율 300%, 차입금 의존도 30% 이하를 달성해 신용등급을 현재 BBB+등급에서 2013년 당시 등급인 A0으로 회복하자고 제안했다.
KCGI는 “대한항공의 2018년 말 기준 부채비율이 747%에 이르렀다”며 “항공사업 이외의 투자를 지양하고 활용도가 떨어지고 국내 고용창출이 낮은 유휴자산을 매각해 적극적으로 차입금을 상환해야 한다”고 봤다.
KCGI는 “대한항공이 2015년 이후 유가 하락과 여행 수요 증가에 힘입어 영업 측면에서는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며 “불필요한 유휴부지를 매각해 차입금 규모를 낮추면 기업가치가 개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KCGI는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과 계열사 한진의 2대주주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