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전문직·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usinesspeople.co.kr)이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요약해 정리했다.

◆ 30대그룹

△미래에셋대우 M&A본부장 이택준
미래에셋대우가 이택준 상무를 인수합병(M&A)본부장으로 선임했다. 이 본부장은 서울대학교 무기재료공학과를 졸업한 뒤 대우자동차, KPMG컨설팅, 하나금융투자 등을 거쳤으며 7월 미래에셋대우에 합류했다.

◆ 중견·중소기업 

△한전산업개발 대표이사 홍원의
한전산업개발이 홍원의 변호사를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홍 대표는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제29기 사법연수원을 수료했다.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평가전문위원, 예금보험공사 고문변호사, 법무법인 디카이온 대표 변호사를 역임했다.
 
[8월2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 홍원의 한전산업개발 대표이사.


△에이블씨엔씨 대표이사 이해준
화장품 브랜드 미샤, 어퓨 등을 운영하는 에이블씨엔씨가 이해준 대표이사를 새롭게 선임하며 이세훈·이해준 공동대표이사 체제로 변경했다.

이 대표이사는 미국 프린스톤대학 화학과와 팬실베니아 로스쿨을 졸업하고 미국 뉴욕주 변호사로 활동했으며 아이엠엠프라이빗에쿼티 부사장, 리프앤바인 이사 등을 역임했다.

△서울제약 대표이사 황우성
서울제약이 황우성 회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하며 기존 전문경영인체제에서 오너경영체제로 전환했다. 황 대표이사는 서울제약 창업주인 황준수 명예회장의 장남이다.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96년 서울제약에 입사해 이사, 사장을 거쳐 회장이 됐다. 

△씨에프뷰티 대표이사 강수호
푸마, 아디다스, 리복 등 스포츠웨어 브랜드를 유통·판매하는 코웰패션이 코스메틱 사업 강화를 위해 자회사 '씨에프뷰티'를 설립하고 강수호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강 대표는 한양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삼성그룹과 한솔그룹을 거쳐 패션그룹형지 최고재무책임자(CFO), 형지에스콰이아 대표 등을 역임했다.

◆ 글로벌기업

△BCW코리아 사장 배정화
글로벌 PR기업 버슨마스텔러(Burson-Masteller)와 콘앤울프(Cohn & Wolfe)의 합병으로 탄생한 버슨콘앤울프(BCW; BursonCohn&Wolf)의 한국 지사인 BCW코리아가 배정화 부사장을 사장으로 선임했다. PR컨설팅 전문가인 배 사장은 에델만코리아에서 비자코리아, 스타벅스 등 국내 홍보를 담당한 바가 있으며 2017년 버슨마스텔러 코리아에 합류했다. 

◆ 금융부문

△KR선물 대표이사 이인혁
국내 최초 선물회사인 KR선물이 이인혁 대주주를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이 대표이사는 한맥투자증권 상무,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채권금융본부장 등을 거친 채권투자 전문가다.

△피플펀드 부대표이사 이수환
P2P금융기업 피플펀드가 이수환 사업총괄이사를 부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이 부대표는 보스턴컨설팅그룹과 베인&컴퍼니 한국지사 상무(Principal)를 거쳐 2015년 피플펀드 사업총괄이사로 입사했다. 

◆ 공공부문 

△코레일네트웍스 대표이사 강귀섭
코레일네트웍스가 강귀섭 대표이사를 선임하고 취임식을 열었다. 강 대표는 부산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했으며 최근 부평구청 비서실장을 지냈다.
 
[8월2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 강귀섭 코레일네트웍스 대표이사.


△신용보증기금 상임이사 채원규·최창석
신용보증기금이 채원규 전 서울서부영업본부장과 최창석 전 충청영업본부장을 상임이사에 선임했다. 채원규 상임이사는 경북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1988년 신용보증기금에 입사해 강서지점장, 인사부장, 서울서부영업본부장 등을 맡았다. 최창석 상임이사는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학과를 졸업한 뒤 1989년 신용보증기금에 입사해 홍보실장, 가산디지털지점장, 충청영업본부장 등을 거쳤다.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이사장 김용덕
행정안전부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이사장에 김용덕 광주과학기술원 석좌교수를 선임했다. 김 이사장은 서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사편찬위원회 위원,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등을 지냈다.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 이재홍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심의기관인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이재홍 숭실대학교 예술창작학부 조교수를 제3대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이 교수는 숭실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도쿄대학교에서 종합문화연구학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숭실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게임대학 게임시나리오창작과 부학장,  서강대학교 게임교육원 디지털스토리텔링학과 교수, 게임물등급위원회 등급재분류자문위원, 한국소설가협회 중앙위원,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위원, 한국게임학회 회장 등을 지냈다.

△케이에스드림 대표이사 김남수
한국예탁결제원이 비정규직 용역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해 자회사 '케이에스드림'을 설립하고 김남수 전 경제부총리 정책자문위원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대표는 노무현 정부에서 사회조정1비서관실 행정관, 사회조정3비서관, 사회조정2비서관 등을 거쳤다

△한국지방재정공제회 경영혁신본부장 박병열
한국지방재정공제회가 박병열 재정협력팀장을 상임이사(경영혁신본부장)로 선임했다. 박 본부장은 1990년 공제회에 입사해 재정협력팀장, 회원지원부장, 공제사업부장, 광고사업부장 등을 역임했다. 이번 임원인사로 공제회 역사상 첫 내부출신 임원이 되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