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현대기아차 세계 점유율 하락세, 싼타페 K3 신차 판매확대 절실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8-07-18 11:45:0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기아자동차가 글로벌 점유율 하락세를 겪으면서 하반기 해외 판매를 시작하는 싼타페, K3 등 신차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박인우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18일 “현대기아차는 하반기 해외에서 집중적으로 신차를 출시하기 때문에 글로벌 점유율 반등 여부가 중요한 상황”이라며 “현대기아차가 자체적으로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을 해왔지만 판매 확대를 낙관하기 어려운 경쟁환경”이라고 파악했다.
현대기아차 세계 점유율 하락세, 싼타페 K3 신차 판매확대 절실
▲ 현대자동차 '싼타페'.

현대기아차는 현재 글로벌 점유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하반기 해외에서 싼타페, K3 등 신차 판매를 본격화해 반등을 노린다.
 
현대기아차의 소매판매 기준 글로벌 점유율은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6월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점유율은 7.5%로 2017년 6월보다 0.2% 포인트 낮고 2018년 5월보다도 0.3% 포인트 낮아졌다.

현대기아차가 사드보복에 따른 기저 효과를 보고도 중국 소매판매를 쉽사리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탓이 컸다. 

또 중국의 최근 수입차 관세정책 변경도 현대기아차가 중국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7월1일부터 수입차 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내렸고 6일부터 미국산 수입차에만 보복 관세 25%를 추가로 부과하기로 했다.

박 연구원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으로 5~6월 중국에서 GM, 포드 등 미국차 합산 점유율이 떨어지는 동안 토요타, 닛산, 혼다 등 일본차 합산 점유율은 올랐고 현대기아차 점유율은 오히려 떨어졌다”며 “중국에서 미국차 대체재로 한국차가 선택되지 못하는 양상을 보였기 때문에 현대기아차가 얻는 반사이익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

최신기사

서울중앙지검 조국 출석 연기 요청 허가, 오는 16일 서울구치소 수감
하나금융그룹, 저축은행·캐피탈 등 9개 관계사 CEO 후보 추천
한 총리 "계엄 선포 뒤 윤 대통령과 한두 번 통화, 내용 공개는 부적절"
한미사이언스 임종윤 "19일 한미약품 임시 주주총회 철회하자"
정치불안 속 고환율 장기화 조짐, 타이어 업계 수출 환차익에도 불확실성에 긴장
[오늘의 주목주] '소강국면' 고려아연 9%대 내려, 카카오게임즈 18%대 급등
한미약품 주총서 국민연금 4자연합 지지, 임종윤·임종훈 궁지에 몰렸다
[재계 키맨] 11년째 대표 넥슨게임즈 박용현, K-게임 세계 알릴 신작 개발 주도
'생보법 기대' 제약바이오주 관건은 글로벌, 녹십자 펩트론 유한양행 주목
미국 자동차 '빅3' 중국 CATL과 맞손, LG엔솔·SK온·삼성SDI과 협력 뒷전 밀리나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