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은행은 16일부터 종이서류 없이 전자서식으로 은행 업무를 처리하는 창구 디지털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3일 밝혔다.
▲ 전북은행은 16일부터 종이서류 없이 전자서식으로 은행 업무를 처리하는 창구 디지털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3일 밝혔다. 사진은 전북은행 영업점에서 고객과 직원이 전자서명을 시연하는 모습. <전북은행>
이번에 도입되는 PPR(Paperless Process Re-engineering)시스템은 종이서류 없이 은행 업무가 가능한 친환경 디지털 창구 시스템이다. 직원들이 태블릿 모니터와 전자펜, 스캐너, 전자서식 등 디지털기기를 이용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고객이 은행 거래를 할 때 작성해야 하는 다양한 종이서류를 전자식으로 바꿔 쉽게 작성할 수 있게 했다. 여러 차례 써야 했던 서명도 간소화 기능을 통해 한 번의 서명만으로 가능하게 하는 등 서류 작성 시간을 대폭 줄여 고객의 편의성을 높인다.
영업점 직원들도 필요한 서식을 찾거나 종이 서류를 출력하면서 발생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진다. 업무 처리시간이 단축돼 대고객 금융 상담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업무 효율성도 높아져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시스템을 모든 영업점에 확대 실시하기 전에 2월부터 일부 영업점을 통해 시범운영을 해 왔으며 고객과 직원의 혼선이 없도록 차질없이 서비스를 준비해 왔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필요에 따라 스마트한 금융 서비스를 확대해 고객을 위한 더 나은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자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