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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버그 "한국GM 사태로 자동차에도 조선3사 같은 위기 재현"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8-02-23 15:2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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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의 위기가 한국 자동차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외국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한국 자동차사업이 수출에 크고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GM 사태가 일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블룸버그 "한국GM 사태로 자동차에도 조선3사 같은 위기 재현"
▲ 메리 바라 GM 회장.

블룸버그는 23일 갯플라이(gadfly, 잔소리꾼) 칼럼에서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한국의 주요 조선사들이 단기간에 경영난에 빠진 것을 놓고 “한국 조선업계는 중국과 경쟁이 치열해지고 부채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늘면서 수면 아래로 떨어졌다”며 “이런 유사한 현상이 한국 자동차업계에도 일어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GM의 한국 사업장에 시선이 집중됐다”고 덧붙였다.

GM은 군산공장 폐쇄를 결정하면서 한국GM 구조조정을 시작했다. 한국GM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해 28억 달러를 신규 투자하고 차입금을 출자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매체는 “한국GM이 현대차, 기아차에 이어 판매순위 3위를 차지한 한국은 오랫동안 메리 바라 GM 회장의 처리대상으로 거론됐다”며 “GM이 한국GM 경영 정상화 방안을 추진하는 데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면 한국에서 완전히 문을 닫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국GM의 위기가 한국 자동차업계 전반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바라봤다. 

이 매체는 “규모의 경제는 자동차업계에서 매우 중요하며 거대 완성차회사가 사라지면 그 회사에 부품을 납품한 회사와 그 납품회사의 부품을 공급받는 또 다른 완성차회사까지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완성차회사와 부품회사의 공생관계를 기반으로 하는데 이미 수출 부진으로 부실의 징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매체는 “한국의 자동차 수출량은 5년 연속 감소하면서 2017년에는 2010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5년 전인 2012년에는 3% 줄었지만 2016년에서는 10%의 감소폭을 보였다”고 보도했다. 

한국 자동차산업이 수출 의존도가 높은 데다 GM이 수출을 축소하는 전략을 구사하면서 한국GM 사태가 벌어진 것으로 이 매체는 바라봤다. 

이 매체는 “미국처럼 강력한 내수시장 덕을 보는 나라와 달리 한국 완성차회사들은 수출 없이는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현대차는 국내 생산량 가운데 85%, 기아차는 65%, 한국GM은 75%를 수출하고 있다”고 파악했다.

이 "이런 수출 의존도를 감안하면 한국GM은 메리 바라 GM 회장이 전 세계에서 사업장 축소를 시작한 주된 이유일 것”이라며 “GM이 지난해 유럽 브랜드 오펠과 복스홀을 매각한 것은 유럽에서 수입하는 물량을 줄이겠다는 것인데 생산량 가운데 5분의 1 정도를 유럽에 수출하는 한국GM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파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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