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내놓은 ‘2017년 e스포츠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e스포츠 프로선수들의 평균 연봉은 2017년 현재 9770만 원으로 조사됐다. 2016년(6406만 원)보다 52.5% 늘어났다.
▲ 2017년 5월5일 서울 상암월드컵공원 평화광장에서 열린 2017 가족e스포츠페스티벌을 찾은 시민들이 e스포츠를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뉴시스>
2016년 우리나라 e스포츠산업 규모는 830억3천만 원으로 전년보다 14.9% 증가했다.
e스포츠산업의 세부적 비중을 살펴보면 방송이 372억3천만 원으로 44.8%를 차지했다. 이어 구단 예산(212억7천만 원) 25.6%, 스트리밍 및 포털분야(136억5천만 원) 16.4%, 온·오프라인 매체(62억9천만 원) 7.5%, 상금(46억 원) 0.5% 규모로 조사됐다.
2016년 국내 e스포츠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로 생산 유발효과 1637억 원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633억 원, 취업 유발효과 1만173명으로 파악됐다. 2015년과 비교해 생산 유발효과는 15.9%,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14.1% 상승했다.
일반인들의 e스포츠 인지도도 높아졌다.
일반 국민들의 취미활동 전반과 e스포츠 인식을 조사한 결과 ‘e스포츠를 매우 잘 알고 있다’는 13.4%, ‘대략적으로 알고 있다는 34.8%로 ’알고 있다‘는 응답이 절반에 가까웠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