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유럽자동차공업회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는 10월 유럽에서 각각 4만3천 대, 3만9천 대를 팔았다. 2016년 10월과 비교해 현대차와 기아차 유럽판매는 각각 8%, 10% 늘었다.

▲ 현대자동차 '코나'.
10월 유럽에서 판매된 자동차는 120만8천 대로 6% 늘어난 점을 감안하면 현대차와 기아차 모두 시장평균을 웃도는 판매증가율을 보였다.
송선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기아차는 K5, 니로, 모닝 판매실적이 좋았고 스토닉과 스팅어 신차효과도 봤다”며 “현대차는 코나 등 RV 위주로 판매가 늘었다”고 파악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1~10월 누적 판매 기준으로 유럽에서 각각 3.4%, 8.3%의 판매 증가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유럽 전체 자동차 판매 증가율은 3.8%였다.
주요 완성차회사 가운데 푸조와 르노가 10월 안방시장인 프랑스에서 자동차 수요가 늘면서 좋은 판매실적을 냈다. 푸조와 르노는 10월 판매증가율이 각각 12%, 18%으로 유럽시장 점유율을 늘렸다.
폴크스바겐, 피아트크라이슬러는 각각 5%, 2%의 판매증가율을 보이며 유럽시장 점유율도 떨어졌다.
일본 완성차회사는 10월 유럽 판매실적이 엇갈렸다. 토요타의 10월 유럽판매는 20%나 늘어난 반면 닛산과 혼다의 경우 각각 5%, 6% 줄었다.
고급차 브랜드 가운데 다임러의 10월 유럽판매는 6% 늘었지만 BMW는 7% 줄었다.
10월 유럽에서 판매된 친환경차는 모두 19만1799대로 53% 늘었다. 이 가운데 전기차 판매량이 54% 늘어난 11만8008대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