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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브라질에서 초대형광석운반선 수주 기대 부풀어

이지혜 기자 wisdom@businesspost.co.kr 2017-09-15 19: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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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이 초대형광석운반선(VLOC) 수주기대에 부풀어 있다. 

조선해운 전문매체 트레이드윈즈는 14일 “브라질 최대 채광기업인 발레(Vale)가 최소 30대의 초대형광석운반선을 새로 건조하기 위해 해운사 7곳과 장기운송계약을 맺었다”며 “발레와 해운사들이 현대중공업, 중국 조선사인 양지강조선, 보하이조선, 칭다오베하이 등과 초대형광석운반선 건조와 관련해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현대중공업, 브라질에서 초대형광석운반선 수주 기대 부풀어
▲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왼쪽)과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

발레는 해외 주요선사들과 운송계약을 맺은 선박들이 노후화한 탓에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발레가 선사와 운송계약을 맺은 초대형광석운반선 수십여 척이 20년 이상 된 노후선박이고 초대형원유운반선을 개조한 것이기 때문이다. 

발레는 당초 해운사와 계약을 맺고 6개월에 1척씩 모두 12척의 노후된 초대형원유운반선을 새로운 배로 바꾸려고 했다. 

하지만 연간 철광석 생산량을 기존보다 크게 늘리려는 데다 최근 신조선가격도 낮은 흐름을 이어가면서 원래 계획보다 초대형원유운반선 건조계획을 확대한 것이라고 트레이드윈즈는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발레와 장기운송계약을 맺은 해운사는 한국의 폴라리스쉬핑과 팬오션, 에이치라인해운, SK해운, 대한해운, 중국의 코스코해운과 ICBCFL이다. 해운사 7곳이 발레와 맺은 계약기간은 20~25년 정도일 것으로 추정된다.

트레이드윈즈는 폴라리스쉬핑이 초대형광석운반선을 10척, ICBC FL은 6척, 코스코 4척, 팬오션 4척, 에이치라인 2척, SK해운 2척, 대한해운 2척씩 발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발레가 이번에 해운사와 발주하는 초대형광석운반선은 척당 7500만 달러 규모로 인도시점은 2019년 이후일 것으로 전망됐다. 

광석운반선 발주가 늘어나면 현대중공업이 수주 기회를 잡을 가능성이 크다. 

경쟁기업인 삼성중공업은 초대형광석운반선을 건조해본 경험이 없고 대우조선해양은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보다 경영정상화에 매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6월에도 폴라리스쉬핑으로부터 초대형광석운반선 3척을 수주하는 등 초대형광석운반선 건조경험이 국내 경쟁사보다 많다.

발레가 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에 맞춰 새 초대형광석운반선 사양을 높이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도 현대중공업의 수주가능성을 높인다.

현대중공업은 LNG추진선을 건조하는 데 높은 기술력을 갖추고 있어 중국 조선사와 경쟁에서 밀리지 않는다. 

트레이드윈즈는 발레가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kWh당 3.4g 이하(티어3)로 제한한 환경규제를 맞출 수 있는 배를 원하고 있는 만큼 LNG(액화천연가스)를 연료로 쓰는 초대형광석운반선 발주를 추진하고 있다고 파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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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식
권오갑, 조선이 호황일때는 정몽준이 밑에서 개같이 기술투자없이 배불리는데만 집중하고, 불황일때는 기술자도 무작으로 짤라낸 무식한자 경영에서 물러나야 조선업이 산다.    (2017-09-16 16:39:45)